작년 사상최고액 32조 적자…20조 자구안에 5조6천억 추가 자구안 발표
재무구조 개선·인력혁신·임원급 임금동결…전기료 인상 불가피
[미디어펜=조성준 기자]한국전력공사(한전)가 적자난 해소와 경영혁신을 위한 자구책을 내놨다. 한전은 지난해 32조 원이 넘는 사상 최악의 적자를 낸 바 있다.

한전은 12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다짐대회'를 열고 5조6000억 원 규모의 추가 자구책을 발표했다. 

앞서 발표한 20조1000억 원 규모의 자구안에 합쳐 2026년까지 총 25조7000억 원 규모의 고강도 재무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전 제공


당정은 막대한 적자를 기록한 한전의 재무구조를 개선하라며 자구책을 내놓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한전이 추가 자구안을 내놓은 것이다.

한전은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전력설비 건설의 시기와 규모를 추가로 이연·조정하고고 업무추진비 등 일상적인 경상경비도 줄이기로 했다. 이를 통해 2조50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정부와 협의를 통해 전력시장제도를 추가로 개선해 영업비용의 90%를 차지하는 구입전력비를 2조8000억 원 가량 절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주요 자산인 여의도 남서울본부도 매각하기로 했다. 한전은 기존 재정건전화 계획상 매각대상 44개소(전력그룹사 포함) 외에도 '매각가능한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실행에 옮긴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강남 핵심 교통 요충지에 입지한 한전 아트센터 및 10개 사옥의 임대도 우선 추진하고 추가적인 임대자산도 지속 발굴하기로 했다.

인력구조 개혁도 불가피하다. 올해 1월 에너지 공기업 최대 규모인 496명의 정원을 감축했고 앞으로도 전력수요 증가와 에너지 신산업 확대 등에 따른 필수 증가 소요인력 1600여 명도 업무 디지털화·사업소 재편·업무 광역화하기로 했다.

행정구역 기준 15개 지역본부 및 234개 지사 구성도 주요 거점 도시 중심으로 조정하고 지역 단위 통합업무센터 운영을 통한 단계적인 업무 광역화를 추진한다.

고위 직급 임금 반납도 계획됐다. 2직급 이상 임직원의 임금 인상분을 전부 반납하고 한전은 추가로 3직급 직원의 임금 인상분의 50%를 반납 하기로 했다. 성과급은 경영평가 결과가 확정되는 6월경 1직급 이상은 전액, 2직급 직원은 50% 반납할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한층 강화한 고강도 자구대책을 보다 신속하고 확실하게 추진하겠다"며 "전 임직원이 경영체계 전반에 걸친 과감한 혁신 및 고객편익 증진에 비상한 각오로 적극 동참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공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