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3069억 원…전년比 90%↓
"운영효율 및 비용절감 등으로 수익성 확보 노력"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해상운임이 정상화되면서 HMM의 1분기 실적도 크게 하락했다. HMM은 1분기 매출 2조816억 원과 영업이익 3069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58%, 영업이익은 90% 각각 감소했다.

회사 측은 지난 2020년~2022년 글로벌 해운시장 운임 급등을 불러왔던 코로나19 팬데믹 이슈가 해소되면서 운임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정상화된 것을 실적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 

   
▲ 해운업의 디지털라이제이션 시대에 발맞춰 리뉴얼 된 HMM홈페이지. /사진=HMM 제공


지난해 1분기 평균 4851p에 달했던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올해 1분기 평균 969p로 하락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항로 합리화, 화물비용 축소 등 원가구조 개선 노력으로 컨테이너, 벌크 부문(Tanker, Dry Bulk 등) 모두 영업이익 흑자에 성공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영업이익률 또한 코로나19 이전 수준보다 양호한 14.7%를 기록했다.

HMM은 앞으로도 당분간 해운 업황이 부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에너지 가격 부담으로 약화된 소비가 회복되지 않고 있는 데다, 각 국가들이 금리 인상 및 긴축 재정 정책에 돌입하며 글로벌 수요 약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HMM 관계자는 "운영효율 증대, 단위운송비 등 비용절감 방안을 더욱 정교화해 글로벌 탑티어 수준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방침"이라며 "세계 해운업계의 최대 관심사인 친환경 규제에 대비한 투자를 비롯해 차별화된 해운 서비스, IT 시스템 개선 등 ESG 경영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