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재건 인프라 구축에 한국 기업 활약 기대
[미디어펜=조성준 기자]대한상공회의소는 16일 주한우크라이나대사관과 공동으로 대한상의 챔버라운지에서‘한-우크라이나 미래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을 방문 중인 율리아 스비리덴코(Yulia Svyrydenko) 우크라이나 수석부총리 겸 경제부장관을 초청해 전후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행사에는 우크라이나 측에서 스비리덴코 수석부총리 외에도 로스티슬라브 슈르마(Rostyslav SHURMA) 대통령실 부수석, 올렉산더 그리반(Oleksandr GRYBAN) 경제부 차관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는 대한상의, 현대건설, 롯데건설,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엔지니어링, 두산경영연구원, KAI 등 기업인 10여 명이 자리했다.

   
▲ 대한상공회의소는 16일 주한우크라이나대사관과 공동으로 대한상의 챔버라운지에서‘한-우크라이나 미래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과 율리아 스비리덴코(Yulia Svyrydenko) 우크라이나 수석부총리 겸 경제부장관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상의 제공


스비리덴코 수석부총리는 환영사를 통해 “우크라이나는 인프라 재건, 에너지 전환 등 여러 과제를 안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는 친환경 에너지와 그린 수소 분야에서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들과 친환경 금속, 친환경 비료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크라이나는 원전을 운용하고 있어 원전 특수장비 분야에서도 훌륭한 잠재 시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각국 정부를 비롯해 국제통화기금(IMF), 유럽투자은행(EI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이 차관 및 투자 형태로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있다.

이성우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작년 우크라이나 고등학교 교과서에 ‘한강의 기적’이 포함될 정도로 재건에 대한 전 국민적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안다”며 “우리기업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서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대한상의는 우크라이나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