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서발전-SK에너지-예스코와 연료전지 설치 업무협약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하수처리장 발생 가스로 전력과 열을 생산하는 '중랑물재생센터 바이오가스 활용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하수처리시설인 물재생센터에 연료전지 시설을 구축, 하수처리과정에서 나온 가스 등을 연료로 전기와 열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2일 한국동서발전과 SK에너지·예스코와 '중랑물재생센터 에너지 자립 및 친환경 구현을 위한 연료전지 설치·활용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는 중랑물재생센터 부지에 연료전지 설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예스코에 제공한다.

   
▲ 연료전지 설치·활용사업 업무협약/사진=서울시 제공


예스코는 가스를 정제하고 도시가스와 혼합해 연료전지에 연료를 공급하고, SK에너지는 연료전지를 운영하며 발생하는 탄소를 모아 저장하며, 설비 설치와 운영·관리는 동서발전이 맡는다.

중랑물재생센터에 시간당 20㎽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설비가 구축되면, 42만 세대가 쓸 수 있는 전력과 약 9000세대가 사용할 열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물재생센터가 전력을 직접 생산, 구축해 에너지 자립률이 높아지는 것도 장점이다. 

이를 통해, 정전 등 비상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다.

또 연료전지 발전으로 얻는 공기정화 효과는 매일 약 24만명이 호흡할 분량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발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만 이는 따로 포집, 정수장이나 탄산수 업체 등에 공급한다.

서울시는 중랑물재생센터 연료전지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난지·탄천·서남물센터에도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중랑센터 설비 용량은 시간당 45㎽까지 확충하는 등, 오는 2035년까지 총 175㎽ 규모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유창수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기피 시설로 여겨지던 하수처리장이 미세먼지 없는 청정에너지 생산기지로 탈바꿈, 친환경 물재생센터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