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공사 기간이 지연된 아파트 등 공동주택 현장에 품질점검단을 파견, 품질·안전 문제를 확보하는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품질점검단은 건축·조경·전기·통신·기계·소방 등, 민간 전문가 20명으로 구성했다.

   
▲ 경기도청 및 경기도의회 입구/사진=미디어펜 윤광원 기자


준공 6개월 전 공기 지연율(공정표상 계획 대비 실제 공정률)이 5% 이상인 5개 공동주택 현장을 대상으로, 다음 달 말까지 공기 만회 대책을 검토, 공정 순서 및 시공 방법 보완 등을 통해 공기 단축 방안을 제시하고, 적정 공기 산정 및 입주예정일 조정 권고를 한다.

자문 결과는 사업계획승인권자인 시장·군수에게 통보하며, 시장·군수는 이를 토대로 주택법에 따른 감리자 실태점검을 매월 실시하는 등, 준공 시까지 중점 관리한다.

박종근 경기도 공동주택과장은 "최근 원자재 수급이 불안정하고 국내 건설경기가 침체, 공기가 지연되는 현장이 늘고 있다"라며 "준공일을 맞추기 위해 무리한 공사를 추진하거나 공사 기간을 연장하는 것 모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품질점검단을 파견해 자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 공동주택 품질 향상 및 입주 후 분쟁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품질점검단이 현장을 직접 확인·점검하는 '공동주택 품질점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