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시설 용적률·고도 완화 혜택…하반기 본격 추진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시내 대학의 공간 규제를 대폭 완화하자, 대학들이 속속 재정비에 나섰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내 대학의 용적률과 높이 규제를 완화하는 '오세훈표 대학 공간혁신 방안'을 담은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이 올해 7월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연세대학교와 한양대학교 등 다수 대학이 공간구조 개선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대학의 미래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성장 시설을 확충하는 경우 용적률을 완화하고, 주변 영향이 없다면 자연경관지구 내 대학시설의 높이를 완화하는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지난 3월 입법예고 했다. 

   
▲ 한양대학교 의과동 신축 계획/사진=서울시 제공


이에 따라 한양대와 연세대는 융복합 의료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단계별 순환 정비계획을 수립했고, 서울시는 이를 지원하는 도시계획 변경 고시를 11일 완료했다.

한양대는 현재 용적률 사용률이 99%에 달하고 약 58%가 자연경관지구 내 있어서 대학 내 노후 의료시설을 개선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번 규제 완화로 의과동 신축 등이 가능해졌다.

또 연세대와 연세의료원은 의료와 교육 클러스터를 분리하는 공간 재배치·활용계획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의과대학 신축을 시작으로 필요한 구역에는 완화 받은 용적률을 사용할 수 있는 혁신성장구역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시 최근 도시계획를 결정하거나 완료한 상태다.

신·증축 사업 시행은 내부 의사 결정에 약 10개월 이상 소요돼,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도시계획 변경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대학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기술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과감한 도시계획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런 지원을 통해 대학이 지역의 핵심 엔진이 되고, 서울이 미래형 대학도시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