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포스코·해운 4사, '3자 간 탄소중립 ESG 협력 협약' 체결
AI 기반 '오션와이즈'로 선박 탄소배출 모니터링 및 운항 최적화 구현
실 운항 데이터 기반 알고리즘 고도화…온실가스 저감 공동 개선활동 추진
[미디어펜=김태우 기자]HD현대가 국내 대표 철강 및 해운 기업들과 손잡고, '오션와이즈'를 통한 친환경 글로벌 해상 공급망 연결에 나선다.

HD현대는 24일 판교 글로벌R&D센터(GRC)에서 포스코 및 에이치라인해운, 대한해운, 팬오션, 폴라리스쉬핑 등 해운 4사와 '조선·철강·해운 3자 간 탄소중립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선박 건조-선박 운영-원료 운송'으로 연결된 해상 물류 밸류체인 당사자들이 직접 탄소중립을 위한 ESG 협력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협력의 주요 내용인 온실가스 모니터링을 비롯한 운항 선박의 실증은 HD현대의 오션와이즈를 통해 이뤄진다.

   
▲ (왼쪽부터)안중호 팬오션 사장, 서명득 에이치라인해운 대표이사, 김용수 포스코 구매투자본부장, 김완수 HD현대 경영기획실장, 김만태 대한해운 대표이사, 노용래 폴라리스쉬핑 부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D현대 제공


오션와이즈는 AI 기술 기반의 선박 운항 최적화 및 탄소배출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HD현대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밝힌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비전 중 하나다.

이번 협약에 따라 HD현대는 오션와이즈를 화주(貨主)인 포스코의 선단 관리 시스템(PosSIM)에 탑재하고, 해운 4사는 오션와이즈가 적용된 선박들의 운항 효율과 연료 소모량, 탄소 배출량 등 실 운항 데이터를 수집해 공유할 예정이다.

HD현대는 이번 실선 검증을 통해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한편,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션와이즈의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포스코, 해운 4사와 함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동 개선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3자 간 협력은 선박과 항만, 항로 등 해상 운송 과정에서 수집되는 모든 데이터를 초연결함으로써 글로벌 공급망의 획기적인 개선뿐 아니라, CII(탄소집약도 등급) 등 강화된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적극적인 ESG 실천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 해운 전문지 로이드 리스트(Lloyd's list)에 따르면, 이집트 수에즈 운하 기준 선박의 항만 대기와 운항 비효율 등에 따른 비용 손실액은 하루 96억 달러(한화 약 13조 원)에 이른다.

이날 HD현대 김완수 경영기획실장은 "오션와이즈는 HD현대가 올해 초 CES에서 밝힌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할 첫 번째 비전 달성 전략"이라며, "산업 간 협력을 통해 축적된 실증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 친환경 선박 솔루션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수 포스코 구매투자본부장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기업 간 협력이 더욱 긴요해질 것"이라며, "적극적인 협업으로 상호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열린 자세로 '기업시민'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팬오션 안중호 사장은 "친환경 스마트십 솔루션은 해양 데이터의 초연결을 통해 선박의 운항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탄소배출 저감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해운 산업의 발전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지난 9일 울산항만공사와 데이터 공유 및 협력을 통해 △항만-선박 간 데이터 연계 선박 대기시간 최소화 알고리즘 개발 △항만 생산성 제고를 위한 데이터와 서비스 통합 연계 협력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