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1개 전 시·군 확대…도내 고령 장애인 28만명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도내 '고령 장애인 쉼터'를 올해 8곳에서 20곳으로 증설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고령 장애인 쉼터는 만 65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요가·게이트볼·건강상담 등), 사회 참여(원예치료·웃음치료·스마트폰교육 등), 사례 관리(인권교육·고위험군관리 및 외부연계 등)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이다.

용인·부천·남양주·평택·하남·오산·안성·의왕 등 기존 8개 시·군에 이어, 고양·화성·안산·파주·의정부·구리·포천·양평·동두천·과천·가평·연천 등 12개 시·군에 연말까지 쉼터가 추가 설치된다.

   
▲ 올해 고령장애인 쉼터 20개소로 확대/자료=경기도 제공


내년 말까지는 31개 전체 시·군으로 확대하고, 고령 장애인 인구수에 따른 시·군별 적정 시설 수를 검토해 개소 수도 늘려갈 계획이다. 

또 이용자와 운영기관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장애인 고령화 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등록장애인 58만명(2022년 말 기준) 중 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28만명으로, 최근 11년간 50% 이상 증가했다.

김능식 경기도 복지국장은 "고령층 장애인들이 여가를 누릴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아, 사회 단절로 인한 우울증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다양한 문화와 여가생활을 즐길 기회를 제공, 장애인의 기본 권리를 보장하고 불편과 차별을 해소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