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지 기자]비상구 출입문이 열린 채 착륙하는 사고가 발생한 아시아나항공이 28일부터 사고 항공기와 같은 기종의 비상구 앞자리를 판매하지 않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전 0시부터 사고 기종인 A321-200 항공기의 비상구 앞자리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판매 중단 조치는 안전 예방 조치로 항공편이 만석일 경우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해당 좌석은 174석으로 운용되는 A321-200(11대)의 26A, 195석으로 운용되는 A321-200(3대)의 31A 좌석이다. 

   
▲ 지난 26일 오후 대구국제공항에 비상착륙한 아시아나 비행기의 비상구가 당시 비상개폐되며 파손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지난 26일 제주공항발 대구공항행 아시아나항공 기내에서 승객 이모(33)씨가 착륙 직전 비상구 출입문을 열고 벽면에 매달리는 등 난동을 부려 승객들이 착륙 순간까지 공포에 떨었다. 

사고 항공기에서 문을 연 승객은 195석 항공기의 31A 좌석에 앉았다. 31A 승객은 앉은 상태에서 비상구 문이 손에 닿을 정도로 가까이 있어, 안전벨트를 풀지 않고도 비상구 문을 열 수 있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이 운용하는 다른 항공기 기종은 비상구 앞자리를 판매한다.

이번 사고 여파로 일부 다른 항공사들도 비상구 앞자리 좌석 판매 정책 변경이 필요한지 검토에 들어갔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로 같은 A321-200을 운용하는 저비용항공사(LCC) 에어서울은 비상구 앞자리 좌석 판매 방침을 바꿀지 검토에 들어갔다. 다른 LCC인 에어프레미아 등도 판매 정책 변경을 논의 중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항공당국 규제에 따른 것은 아니며 각 회사가 자율적으로 판단하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펜=김연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