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의원 및 약국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 권고 전환
[미디어펜=이동은 기자]다음 달 1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격리 의무와 동네 의원과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정부는 6월 1일 0시를 기해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한다. 

   
▲ 시민들이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소에서 PCR 검사에 응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이에 따라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5일 권고로 바뀌고, 의원과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도 전면 권고로 전환된다. 다만 환자들이 밀집해있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위기단계 하향 이후에도 코로나19 의료대응체계와 치료비 지원은 일단 유지한다. 누구나 무료로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등 일부 격리지원도 당분간 계속된다.

PCR 검사를 위한 선별진료소는 그대로 운영하지만, 임시선별검사소 9곳은 운영을 중단한다.

정부의 대응 방식도 바뀐다. 코로나19 대응 부서는 범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보건복지부 중심 중앙사고수습본부로 바뀐다. 코로나19 일일 통계도 이제는 주 단위로 발표된다.

방역당국은 위기단계 하향 이후 다시 대규모 재유행이 발생하면 선제적으로 방역 조치 재강화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일 때 한시 허용했던 비대면진료를 1일부터 시범사업 형태로 공백 없이 이어간다. 

다만 초진, 재진 구분 없이 가능했던 한시 허용 때와는 달리 내달부터는 해당 의료기관에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재진 환자만 비대면진료를 이용할 수 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