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냉장고 문달기 시 전력사용량 최대 64% 절감, 전국 시행시 연간 2270GWh 절감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롯데마트는 2021년 3월부터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하는 ‘냉장고 문달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업체 측에 따르면 사업 전후 전력사용량이 평균 52%, 여름철에는 최대 63%까지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31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해'식품매장의 냉장고 문달기 사업' 추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산업부


편의점 업계도 일부 매장 대상으로 시범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BGF리테일은 일부 매장 테스트 결과 최대 64%까지 전력사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추후 확대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은 전국의 약 11만 개 매장의 50여 만대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할 경우 연간 약 2270GWh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 약 61만 6000 가구의 연간 전력사용량에 해당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2차관은 31일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중소 유통협회 등과 함께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로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는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했다. 강 차관은 “식품매장의 ‘냉장고 문달기’는 에너지 절감효과가 매우 커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운영비 부담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전은 유통업체 냉장고 문달기 사업에 올해 약 59억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소‧소상공인에게는 지원금을 1.5배로 상향해 지급하므로 슈퍼마켓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이 동참해 에너지도 절감하고 요금부담도 경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에너지효율화 지원사업을 발굴 및 추진해 업계의 요금부담을 완화하고, 에너지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 차관은 “유통업계도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준수, 합리적인 시설물 운영 등을 통해 에너지절약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