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서울시는 산업재해에 취약한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들을 위해,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24년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되고,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통해 위험성평가 중심으로 감독체계가 전환되는 등, 사업장의 법적 의무를 강화하는 데 따른 것이다.

우선 위험 요인과 근로자 안전사고가 많은 취약 업종인 퀵서비스업, 건물관리업 사업장 100곳을 지원한다.

   
▲ 서울시 신청사/사진=미디어펜 윤광원 기자


안전보건 전문가, 공인노무사 등으로 구성된 '안전보건지킴이'가 사업장을 2회 이상 방문, 상담을 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1차 컨설팅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사업장 스스로 사고 예방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2차 컨설팅에서는 1차에서 파악된 유해·위험 요인과 사고 발생 경험을 중심으로, 사업장별로 준수해야 할 안전관리 방안과 의무 등 맞춤형 개선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컨설팅은 서울 소재 50인 미만 건물종합관리업과 퀵서비스업 사업장이면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류를 내려받아 작성, 노동정책담당관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고, 선착순 마감된다.

조완석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은 "산재 취약 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위험성평가 컨설팅이 노동자의 안전사고와 직업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컨설팅 업종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