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이자부담이 105억원 가량 완화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환경부가 7일부터 녹색산업 성장 지원 및 온실가스 감축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의 금리를 최대 2%p 인하한다.

   
▲ 환경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그동안 환경부는 중소환경기업 육성 및 기업의 녹색설비 투자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미래환경산업육성 융자’를 연간 3700억원 규모로 운영해왔으며, 지난해부터는 온실가스 감축 설비 투자를 지원하는 1000억 원 규모의 ‘친환경설비투자 융자’ 사업을 신설해 지원해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한 것. 

환경부는 이를 통해 기업들의 이자부담이 올해 총 105억원 가량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금리 인하 추진으로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지원을 받는 기업들은 7일부터 기존 정책금리 대비 1%p 인하된 금리를 적용받게 되는데, 특히 친환경설비투자 융자를 지원받는 기업 중 온실가스 발생량을 4.17% 이상 개선하는 기업은 추가로 1%p 인하된 금리를 적용받아 총 2%p의 금리인하 혜택이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융자 지원 대상사업 및 금리인하 세부내용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 또는 환경정책자금지원시스템 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장기복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금리인하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업계의 자발적 참여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녹색기업이 고금리 시기를 견뎌내고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