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서울시 등과 수소 시내‧공항버스 전환 업무협약 체결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오는 2026년까지 공항버스를 300대를 포함해 총 1300대의 수소버스가 서울시에 도입될 전망이다.

   
▲ 한화진 환경부장관이 7일 서울 시내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주요 기업 관계자들과 함께 수소 공항버스를 시승하며 수소 공항버스의 안전성과 도입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사진=환경부


환경부는 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특별시,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 현대자동차,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서울시의 공항버스와 시내버스, 통근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시에 2026년까지 총 13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하기 위한 것으로, 이는 인천공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공항버스 300여 대와 서울시 시내버스 및 민간기업 통근버스 1000여 대를 포함한 목표다.

이와 함께 수소버스의 편리한 충전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2026년까지 서울시내 수소버스 전용 수소충전소 5곳을 확충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현재 운행 중인 451대의 경유 공항버스 중 300여 대가 앞으로 수소버스로 전환될 경우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탄소중립 국가로의 이행, 친환경 국가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환경부는 기대했다.

환경부는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난달 4일 서울시를 포함한 12개 지자체, 7개 민간기업, 7개 운수사와 함께 민간기업의 수소 통근버스 전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서울시의 수소버스 전환 업무협약은 수소버스가 시내‧통근‧공항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수소 공항버스의 도입은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노력을 외국인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서울시의 수소버스 보급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