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계 수익성 악화 우려…AI 등 비통신 신사업 분야 확대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정부의 지속되는 통신비 인하 주문에 이동통신 3사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통신 3사는 3만 원대의 저가 5G 요금제와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 등을 출시하면서 정부의 가계 통신비 인하 기조에 대응하고 있지만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CI./사진=각사 제공

24일 업계에 따르면 KT가 이동통신 3사 중 처음으로 5G 요금제 최저 구간인 3만 원대 요금제를 출시했다. 30GB 미만 소량 구간 요금제를 기존 2구간에서 5구간으로 세분화한 요금제를 신설했으며, 청년 혜택도 강화했다. 

KT의 신설 요금제는 정부의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정책의 일환이다. 이번 요금제 개편을 통해 최저구간 5G 요금 수준이 기존 4만 원대 중후반에서 3만 원대로 낮아졌으며, 월 평균 사용량이 전체 평균보다 낮은 소량 이용자도 자신의 실제 사용량에 가까운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이에 따른 통신비 경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에 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3만 원대 5G 요금제 최저구간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한 이통 3사는 정부의 통신비 인하 기조에 따라 5G 단말에서 LTE 요금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5G 스마트폰 구매 시 5G 요금제로만 가입이 가능하고, LTE 요금제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과정을 거치거나 자급제 5G 단말을 구매해야 했다. 앞으로는 이러한 과정 없이 자유롭게 요금제 변경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정부는 지난 22일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폐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원금 공시와 추가지원금 상한을 없애 이동통신사업자간의 경쟁을 촉진하고 국민들의 휴대폰 구매비용을 줄여 통신비 부담을 낮추기 위함이다.

다만 실제로 폐지되기까지는 법안 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이통 3사가 다시 마케팅 경쟁에 활발히 나설 가능성이 낮다는 예상도 나와 단통법 폐지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이 커지면서 통신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주력 사업인 통신 사업의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통신비 인하로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민생안정 대책에 따른 통신비 인하 정책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통신사들이 통신 사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비통신 신사업에서 수익을 끌어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