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13일 "금감원은 오늘부터 고객정보가 유출된 3개 신용카드회사에 대해 정보보호 및 내부통제 장치가 제대로 관리·운용되고 있었는지에 대한 검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부원장은 이날 여의도 금감원에서 71개 금융사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와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0) 90여명과 긴급회의를 열고 "검사결과 위법사항이 드러나면 관련 법규에 따라 엄중하게 제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8일 개인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직원이 국민카드-NH농협카드-롯데카드에서 총 1억400만명의 고객 인적사항정보를 불법 수집하고 일부를 유출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사건이 벌어진 데 따른 금감원의 후속조치다. 

그는 “정보유출 사고는 개인의 사생활 침해뿐만 아니라 보이스피싱과 같은 2차 사고로 이어져 금전적 피해까지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러한 사고들이 되풀이된다면 개별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물론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까지 무너뜨려 금융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가로막는 심각한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고객정보 유출사고 3개 카드사에 대해 이번 사건으로 인해 어떠한 고객정보가 유출됐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강구할 것인지 등을 고객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리고, 홈페이지에 게시토록 했다.

사고가 나지 않은 금융사에 대해서도 고객정보 유출방지 대책과 고객정보 관리의 적정성에 대해 자체점검을 시행하도록 할 예정이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