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군의 B-52 전략폭격기가 서해 직도 상공에서 타격 훈련을 했다는 북한의 주장에 대해 우리 군 당국이 사실을 인정했다.

복수의 군 관계자는 6"미국의 B-52 전략폭격기 1대가 5일 한반도 서해 상공으로 출격했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서해 상공에서 타격연습을 했다는 북한의 주장을 인정한 것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B-52 전략폭격기는 괌에서 출격해 전북 군산의 직도 상공 일대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훈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구체적인 훈련 내용이나 상황 등에 대해서는 "미군의 전력인 데다 기밀 사항인 군사 훈련 내용이라 구체적인 것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은 이날 성명을 내어 "어제 판문점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할 때 괌에서 끌어들인 미국의 B-52 핵전략폭격기 편대가 서해 상공에서 훈련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은 인도주의적 문제는 그 어떤 경우에도 정치 군사적 사안에 구애됨이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하면서 일정에 오른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을 그대로 강행하려고 획책하고 있다"고 말했다.
 
B-52 전략폭격기는 '하늘을 나는 요새'로 불릴 만큼 무시무시한 화력을 자랑한다.
 
길이 48.5m, 너비 56.4m에 최대 항속거리가 16,000에 달한다. 작전반경이 7,200이며 최대이륙 중량은 220t이다. 최대 상승고도는 5ft(15,166m)로 고고도 침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