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상품 세분화, 다양화돼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최근 체크카드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카드사에서는 직장인, 외국인 전용과 같은 특화 상품이나 프리미엄 카드 등 다양하고 세분화한 체크카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체크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최근 체크카드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체크카드도 좀더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다./연합뉴스


22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카드 중 체크카드 승인금액 비중은 20.6%, 체크카드 승인건수 비중은 38.7%로 모두 전년동기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1분기 공과금을 제외한 체크카드 승인금액 비중은 21.12%로 지난 2월과 3월의 체크카드 승인금액 비중이 21%를 상회하면서 분기별 집계이후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발급 매수도 늘고 있다. 체크카드 발급 매수는 2010년 소득공제율 확대 시행 이후 매년 평균 6~7%씩 늘어 2011년 8975만매에서 2012년 9914만매, 2013년 9753만매에서 2014년 1억77만매로 1억만매를 넘어섰고 지난해는 1억527만장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체크카드가 지난 몇년간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좀더 다양하고 세분화된 체크카드들도 선보여지고 있다.

우리카드는 업계 최초 프리미엄 체크카드 '그랑블루체크'를 선보였다. 연회비는 10만원이지만 국내선 동반자 1인 왕복항공권, 10만원 상당 외식이용권,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8만원 등 7가지 기프트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조건 없이 0.3%, 업종 또는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1.0%의 적립율로 모아포인트가 쌓이고 누적 잔액이 3만점 이상 시 3만원 단위로 결제계좌에 입금된다. 마스타카드 브랜드를 선택할 경우 WORLD 등급 서비스가 제공, Priority Pass 카드를 통해 전 세계 800여 공항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

BC카드는 신용카드 위주로 제공되던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카드'를 출시, 연회비가 없는 체크카드 상품을 통해서도 적립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건당 3만원 이상 결제건에 대해서 적립, 백화점계 온라인 쇼핑몰인 △갤러리아몰 △AK몰 △롯데닷컴 △엘롯데 △SSG닷컴 등 5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 시 1000원당 1마일리지 적립되며 각 쇼핑몰 별로 5%의 캐시백 혜택도 추가로 제공한다. 

특화카드들도 있다. 국민카드는 외국인 선호 업종 할인과 국민은행의 외국인 전용 특화 서비스를 연계해 제공하는 외국인 전용 체크카드인 'KB국민 웰컴 플러스 체크카드'를 선보였으며 신한카드는 신한은행과 함께 취업자, 유학생, 결혼이민자, 장기관광객 등 국내 장기 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K-onepass 신한카드 S-Line'을 출시했다.

또한 BC카드는 SK증권과 함께 직장인을 위한 특화 체크카드 'LUNCH 체크카드'를 선보였다. 점심식사 시간(오전 11시~오후 2시)에 음식점, 커피전문점, 편의점 업종에서 결제 시 기본 10% 캐시백 혜택이 제공, SK증권의 VIP조건을 충족하는 고객에게는 캐시백된 금액의 20%를 추가로 캐시백 해준다.

체크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들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국민카드는 오는 24일까지 행사에 응모하고 KB국민 아이행복(아이사랑) 체크카드로 백화점·마트·커피전문점 등의 업종에서 이용한 합산 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 5000원을 캐시백해 준다. 또한 행사 응모 고객 중 KB국민 아이행복(아이사랑) 체크카드를 이용(어린이집, 유치원 제외)하면 추첨을 통해 육아지원금 50만원,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3매, 스타벅스 아이스아메리카노 2잔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다음달 16일까지는 KB국민체크카드 전회원(KB기업체크, 비씨플러스, 프리패스 카드 제외)을 대상으로 행사기간 동안 응모하고 50만원 이상 사용할 경우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 100만원,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4매, CU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5000원 등을 준다.

우리카드도 체크카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다음달 15일까지 우리카드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후 체크카드로 1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국민관광상품권, CGV 영화 예매권,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같은 기간 마스터카드 브랜드로 발급된 우리 체크카드로 해외가맹점(해외직구 포함)에서 $5 이상 이용 시 리모와 캐리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등의 경품을 제공하며 이달 말일까지 우리 체크카드로 롯데월드 자유이용권을 구입하는 경우 전월 실적에 상관없이 본인은 주간이용권 1만8000원, 야간이용권 1만6000원에 구입 가능, 동반 3인까지 40% 할인 받을 수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소득공제 혜택 등으로 체크카드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에 몇해전에 비해 체크카드들도 특정고객을 타겟팅하거나 프리미엄 카드가 선보이는 등 좀더 세분화되고 다양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