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상호금융권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 금융감독 전산망이 내년 4월부터 운영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30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상호금융권 각 중앙회와 함께 '상호금융 통합상시감시시스템' 오픈 행사를 열고 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30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상호금융권 각 중앙회와 함께 '상호금융 통합상시감시시스템' 오픈 행사를 열고 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왼쪽 2번째부터, 우측으로) 류찬우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김병원 농협중앙회장, 문철상 신협중앙회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김임권 수협중앙회장, 이석형 산림중앙회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ADAMS라는 약칭으로도 불리게 될 상호금융 통합상시감시시스템은 각 상호금융권에서 입력하는 개별조합의 여신정보 빅데이터를 기초로 조합의 건전성과 준법성을 상시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개별 지역조합의 건전성 상황을 쉽게 들여다볼 수 있고, 빅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부당 대출이나 각종 불법행위도 미리 적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적용대상은 지역 농축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등이다. 이들 상호금융권은 조합 수가 2263개로 많은데도 대부분 개별조합의 규모가 영세해 금융감독에 애로사항이 많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새로운 시스템은 관리 목적에 따라 경영분석‧부실예측 등 건전성 관리와 위규적발‧금융사고 인지 등 준법성 관리로 크게 분류된다. 

경영분석과 부실예측 시스템은 입력된 경영현황 자료를 토대로 잠재 부실위험에 미리 대처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각 중앙회로부터 자료를 엑셀 파일 형태로 제출받는 과정이 생략되고 시스템 상에서 곧바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

위규적발‧금융사고 인지 시스템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불법‧부당 대출이나 조합 임직원이 연루된 각종 이상 거래를 걸러내는 장치다. 연관성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기법으로 채무자 간의 관계를 시각화해 문제가 있어 보이는 거래를 잡아낸다.

금감원이 채무자의 신용상태나 부실징후 정보를 외부 신용평가회사에서 일괄로 수집해 조합이 채무자의 신용도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자금흐름 분석으로 조합 임직원과 채무자 간의 이상 거래나 금품수수, 대출금 횡령, 대출 사기 등을 감시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의 검사 노하우가 내장된 위규적발 시스템 등으로 불법‧부당 대출 혐의가 있는 거래를 조기에 포착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을 한 뒤 3월 중 운용기준 마련과 사용자 교육을 거쳐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가동한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