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 가결로 차기 대통령선거 시기가 대폭 당겨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지금 여야 각 당과 잠룡들은 앞으로 정치권에 일어날 변화와 민심의 향방을 주시하며 주도권 싸움에 분주한 모습니다.  

지난 탄핵 정국동안 새누리당의 친박 비박 간 감정대립이 격화되면서 분당 가능성이 있다. 또 올해로 임기를 끝내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한 이후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도 크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은 잠룡들을 대거 받아들여 진짜 제3지대를 완성하겠다고 주장하며 외연 확장을 꾀하고 있다.   

탄핵이 결정되기까지 수개월간 마비된 정국을 수습할 겨를 없이 큰 폭의 정계개편과 함께 조기 대선까지 예고돼 있어 우리 사회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대선 회오리 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특히 야권 잠룡들은 일찌감치 탄핵 정국을 선거운동 삼아 연이어 광주 방문에 열을 올리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였다. 그 결과 이재명 성남시장이 전 달에 비해 10%p나 상승하는 기변을 토한 반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지지율 반등에 실패해 한계력을 보인 것이 특징이다.       

◇차기 대선, 전례대로 양자 구도 유지할까

한동안 정치권이 정계개편으로 요동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차기 대선이 일대일 구도를 유지할 수 있을 지에 먼저 관심이 쏠린다. 

헌법재판소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이 조기에 이뤄질수록 삼파전 사파전 양상으로 대선이 펼져 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야권에서 1, 2, 3위를 기록하는 잠룡들이 연대를 하지 않는 한 문재인 전 대표의 승리를 예측하는 시각이 많다. 이번에 문 전 대표의 턱밑까지 바짝 추격한 이재명 시장과 또 안철수 전 대표가 문 전 대표와 극적인 연대를 이루지 않을 경우 차기 대선은 이례적으로 다자구도로 치러지는 신기록을 만들 수도 있다.     

여기에 새누리당이 분당이든 해체든 아니면 극적인 봉합이든 대변혁 과정을 거친 뒤 새로운 리더를 내세울 경우 대권 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야권 주자들이 급작스럽게 연대를 모색해 후보단일화에 성공한다면 다시 여대 야 일대일 구도도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이재명 시장의 지지율이 꾸준히 상승세를 기록하거나 야권에서 새롭게 신선한 인물이 등장해 인기몰이가 벌어지는데도 친노(친문) 세력이 문재인 전 대표를 포기하지 않을 경우 차기 대선은 사상 초유 다자 구도로 치러질 것이다.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 가결로 차기 대통령선거 시기가 대폭 당겨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지금 여야 각 당과 잠룡들은 앞으로 정치권에 일어날 변화와 민심의 향방을 주시하며 주도권 싸움에 분주한 모습니다./연합뉴스


◇국민의당, 자체 바람대로 제3지대 이룰까

지금 대통령 탄핵 정국은 지난 4.13총선에서 보여준 민심의 연장선이라는 시각이 있는 가운데 제3당으로 탄생한 국민의당은 차기 대선을 계기로 진정한 제3지대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 국민의당 대권주자는 안철수 전 대표로 인지되고 있지만 이미 손학규 전 민주당 상임고문과 정의화 전 국회의장, 박영선 민주당 의원 등이 이 대열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인물로 거론된다.   

여기에 반기문 총장을 후원하는 김종필 전 총리와 국민의당의 박지원·안철수 의원의 회동이 수개월 전부터 진행되어온 만큼 반 총장까지 퇴임 후 국민의당에 합류해 거대 잠룡들이 한판 승부수를 븰이 빅 이벤트를 펼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이상적인 시나리오로 사실상 지지율이 미미한 안철수·손학규 등과 함께 지지율 1위인 반 총장이 가세하는 컨벤션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도 있다. 

또 이런 와중에도 박지원 원내대표가 대선주자로 나서 반전을 노릴 것이라는 관측도 여전히 남아 있어 정치권에 제3지대의 돌풍에 대한 기대만큼 그 지대가 국민의당이 되기를 바라는 기대감은 상대적으로 낮은 형편이다.    

◇탄핵정국 뒤 대선, 새 리더십 꼼꼼 검증 예상
 
이번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국민들 사이에 새정치에 대한 기대감이 특히 높아진 만큼 차기 대선에서 새로운 인물에 대한 열망도 커졌다. 이런 국민의 기대감은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는 점이 방증한다.  

박 대통령의 위헌 여부나 형사적 책임에 대한 시시비비가 가려지기도 전에 국민이 대노한 수준에 이르러 촛불민심으로 국회의 탄색소추 가결을 이끌어낸 이유를 곱씹어볼 때이다. 

최순실 사태로 국민들은 ‘패거리 정치’에 대한 경계심이 더욱 높아졌다. 믿었던 박 대통령도 비선실세에 얽매여 국민에게 배신감을 준 마당에 차기 대통령의 능력만큼이나 투명성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더 이상 ‘친박’이든 ‘친노’든 ‘친문’이든 오랫동안 대선후보 뒤에서 형성된 세력을 등에 업은 정치인에 대한 반감이 커진 것이다. 

이번에 국민들이 광장에서 보여준 민심에 국회가 따라가지 못했다는 평가가 높은 만큼 차기 대통령 선출에서 국민들은 보다 신중해질 것이다. 차기 대선을 국민의 권력을 이양하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역사적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진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런 점에서 대통령 탄핵소추를 심리하는 헌재는 제기된 의혹에 대한 진실 여부를 포함해 박 대통령의 위헌 여부까지 철저하게 가려야 할 의무가 커졌다. 사상 두 번째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은 역사에 기록으로 남을 것이므로 그 심리 과정을 국민은 끈기를 갖고 지켜봐야 한다는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