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 인천시장에 출마한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9일 통합신당 시·도지사 공천과 관련해 "지분에 따라 공천지역을 나누는 것은 '새정치'가 아니다"라며 "공정한 경선 기회를 보장해 새정치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날 "현직 시·도지사에 대해서는 공약이행율, 시민과의 소통행정, 측근비리 등에 대해 엄격히 심사해 공천에서 배제하는 등 '새정치에 적합하지 않으면 현직 시·도지사의 절반을 물갈이 할 수 있다'는 결기를 보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전국대의원 50%와 국민배심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공론조사 방식으로 시·도지사를 공천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공천방식이라고 주장했다. 
 
공론조사란 공천 결정권을 가진 선거인단을 구성해 이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후 투표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전국 대의원은 정의롭고 화학적 결합이 가능한 비율로 5대 5 또는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동의하는 비율로 구성이 가능하다. 국민배심원은 지역별 인구비율과 연령별 비율에 맞춰 선정한다.
 
공론조사 방식은 TV토론회 또는 현장 토론회를 통해 후보자의 정책(정견)발표, 상호토론, 질의응답 등을 거쳐 일반배심원이 지지후보를 투표한다. 투표 방식은 현장투표 또는 전화조사 방식으로 시행한다.
 
문 의원은 완전국민참여경선제나 여론조사방식에서 나타나는 조직동원, 줄세우기, 인기투표식 선출의 부작용을 해소하면서도 일반 국민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