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봄을 맞아 피어나는 것은 꽃 뿐만이 아니다. 새내기 직장인들도 캠퍼스를 떠나 자기가 번 돈으로 사회 생활을 하는 진짜 성인으로 피어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생전 처음으로 받아본 목돈을 계획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와같은 새내기 직장인을 위해 다양한 급여 관리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ATM 수수료 면제에 문화 공연 할인까지'...하나은행 '늘-하나 급여통장'

하나은행의 '늘-하나 급여통장'은 타행 ATM 수수료 면제를 비롯한 각종 은행거래 수수료 면제부터 금리우대, 환율우대의 은행서비스는 물론 하나 컬쳐클럽 서비스를 통해 영화·콘서트·뮤지컬 등 문화공연할인까지 제공되는 상품이다.

   
▲ 사진출처=하나은행

또 적금 가입시 우대 금리도 제공하는데 적금 가입후 3개월 내 급여이체시 '늘-하나 적금'에 연 0.1% 우대 금리를 부여하고 있다.

수수료 우대는 하나은행 외환은행, 우체국 자동화기기를 통한 마감 후 현금인출 거래,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등을 통한 타행이체 거래, 납부자동이체 등에 제공된다.

또 창구에서 타행이체 거래를 하거나 타행 자동화기기를 통한 현금 인출 거래에도 수수료 우대가 적용된다.

단 수수료 우대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필수요건과 추가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필수요건은 예금으로 급여이체 실적이 있어야 하며, 추가 요건은 이 상품을 결제계좌로 하나SK 신용(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결제하거나 결제계좌로 아파트 관리비를 이체해야 한다.

◇급여이체실적에 따라 우대금리 제공...외환은행 '힘내라! 직장인 우대통장'

외환은행은 외환은행으로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 고객들에게 금리우대, 수수료면제, 환율우대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힘내라! 직장인 우대통장.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가입대상은 만18세이상 35세이하의 고객들로, 사회초년생·젊은 직장인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급여이체실적 요건을 충족할 경우 금리우대 혜택은 물론 각종 수수료면제 혜택과 환율우대 및 부가혜택을 제공한다.

금리 혜택은 매 결산일(3, 6, 9, 12월 넷째주 토요일) 전월 또는 해지일 전월 기준으로 과거 3개월 이내에 월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이 2개월 이상일 경우평균 잔액 구간에 따라 우대금리가 차등 제공된다.

전월 또는 전전월에 월 50만원이상의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인터넷, 모바일, 텔레뱅킹 포함) 및 외환은행 CD/ATM을 통해 다른 은행으로 자금을 이체하거나 영업시간 종료 후 출금할 경우는 물론 다른 은행 CD/ATM을 이용하여 출금할 경우에도 횟수에 제한없이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한 영업점 창구에서 외화 환전이나 송금을 할 경우에는 최대 60%의 환율우대 혜택이 가능하여 해외 출장이나 여행이 잦은 직장인들에게도 유리하다.

이외에도 육아휴직, 인병휴직 또는 퇴사 등의 특정 사유로 인해 급여이체 실적이 중단되더라도 증빙서류 제출시 등록월로부터 6개월간은 수수료가 면제된다.

◇'효과적인 자산관리 가능'...하나대투증권 연금저축계좌

하나대투증권은 장기적립 투자와 절세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새내기 직장인들에의 재테크 필수 아이템인 연금저축계좌를 판매하고 있다.

연금저축계좌는 개인연금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연금저축 수단으로써, 지난해세제 개편 단행에 따라 지난 해 4월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연금저축 상품이다.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납입한도가 확대되고 세제혜택이 늘어났다. 또한 자유로운 납입으로 자금 활용의 유연성이 커지고, 마지막으로 가입 연령의 제한이 없어지고 의무납입기간이 짧아진 점이 핵심이다.

연금저축계좌는 가장 큰 특징은 한 개의 연금펀드로 운영했던 연금저축에 비해 다양한 연금상품을 분산 투자하여 효과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로써 하나의 연금저축계좌에서 하나대투증권이 판매하고 있던 24개의 다양한 연금펀드를 비중 제한 없이 고객의 투자성향과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시장상황 및 가입자의 리스크 선호도에 따라 연금상품을 변경할 수 있어 고객별 노후대비 맞춤형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해 졌다.

연금저축계좌는 납입한도와 세제혜택은 연 400만원 한도의 세액공제, 연간 납입한도가 1,800만원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또한 공적연금을 제외한 사적 연금 수령액 이 연간 1,200만원까지 분리과세 돼 세금부담이 줄었다.

또한 가입자가 입금한 금액 중 소득공제를 받은 금액 이외의 자금은 자유로운 중도인출을 허용함으로써 기존 연금저축이 중도인출 불가에 따른 긴급 자금이 필요한 투자자들의 불편함이 크게 개선되었고, 가입자 사망 시 연금저축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배우자 승계도 가능해졌다.
 
◇모든 가맹점엠서 1.4% 할인 혜택...하나 'SK Smart Any' 카드

'하나SK Smart Any 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전월 실적이나 할인 한도, 이용 횟수 등에 제한 없이 결제 금액의 최대 1.4%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바쁜 업무로 인해 업종별 혜택을 찾아 다니기 어려운 직장인이라면 눈여겨볼 만하다. 

   
▲ 사진출처-하나SK카드

 
'하나SK Smart Any 카드'의 최대 장점은 유사 상품 대비 높은 할인율과 심플한 구성이다. 하나SK카드의 모든 가맹점에서 업종 구분 없이 결제 금액의 0.8%가 무조건 할인되고, 온라인 결제 금액에는 1.3%의 우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결제한 곳이 ‘오프라인’인지 ‘온라인’인지만 구분하면, 월 총 할인 금액(청구 시 적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하나SK 겟모어(get more) 앱' 이용 고객은 온라인 결제 시 0.1%의 추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 출·퇴근 및 이동 시 등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모바일 쇼핑을 즐기거나, 오프라인에서 체험한 후 온라인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직장인 '쇼루밍(Showrooming)족'에게는 더욱 유용하다.
 
온라인 대상 가맹점에는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백화점/마트몰, △도서/여행 등 전문쇼핑몰, △인터넷 면세점, △개인쇼핑몰 등을 비롯해 온라인 시험응시료, 교육컨텐츠 등이 모두 포함되며 '겟모어 앱'은 스마트폰에서 '티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하나SK Smart Any 카드'는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연회비는 국내전용 5,000원, 해외겸용 1만원이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