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박병권 제이디클리닉 명동점원장 |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 ·보톡스, 디스포트 등)을 이용한 미용 시술은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단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적절하게 사용했을 경우 ,비용 대비 효과, 효과 지속 기간, 부작용과 일상 생활의 지장 등을 고려했을 때 보툴리눔 톡신 시술만한 미용 시술을 찾기기 힘들다. 필자의 경험과 느낌으로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보툴리눔 톡신 미용 시술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보툴리눔 톡신의 작용 기전은 근육 마비와 땀샘, 침샘 기능 억제 등이다. 근육 마비 기전을 이용해서 사각턱 개선, 목 어깨 라인 개선, 종아리 외양 개선, 측두근 축소를 이용한 머리 크기 축소, 얼굴과 목의 주름 개선, 콧볼 축소, 코끝 올리기 등에 사용되고, 땀샘 기능 억제 기전을 이용해서 얼굴, 두피, 겨드랑이, 손바닥, 발바닥 다한증 개선에 사용되며, 침샘 기능 억제를 통해서 침샘 비대 축소에 사용되기도 한다. 얼굴 피부 전체에 주사를 해서 피지 분비 감소, 미백, 탄력, 홍조 개선 등의 효과를 나타내는 더모톡신(스킨 보톡스)의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보툴리눔 톡신 시술 역시 다른 의학적인 시술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를 비롯한 다양한 부작용 가능성이 있다. 극히 드물긴 하지만 보툴리눔 톡신 시술 후에 숨쉬기, 음식 삼키기가 힘들어지거나 변성, 발음 곤란, 전신에 힘이 빠지는 느낌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의사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이마에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은 경험을 이야기한 바가 있는데, 이마 주름이 처지고 눈이 감기는 부작용이 있었다고 했다. 이것은 이마 가로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 눈을 치켜 뜰 때 사용하는 이마 근육(frontalis)이 마비 되어 나타나는 현상이고 많은 동양인들에게서 나타난다. 또한 다양한 연예인들이 시술 후에 침을 흘렸다, 음식을 먹을 때 불편했다라고 호소했던 증상은 입 주변 근육이 마비되어서 생기는 현상이다.
얼굴 주름 개선을 위한 보툴리눔 톡신 주사 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이마 주름을 개선을 위해 주사를 했을 경우, 눈을 치켜뜨기 힘든 현상, 눈꺼풀이 쳐지는 느낌, 졸린 듯한 인상이 나타날 수 있다. 미간 주름 시술시 눈꺼풀(eyelid) 처짐, 눈썹(brow) 처짐, 눈썹 위 바깥 쪽 부분이 움푹 꺼져 보이는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눈옆 주름 시술시 눈썹 바깥쪽이 올라가 보이는 '사무라이 눈썹' 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눈밑 주름 시술시 눈 아래(eye bag)가 튀어나와 보임,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입술 주변 시술시 주변 근육의 마비로 인해서 웃을 때 부자연스러움, 입 모양 비대칭, 발음 이상, 식사시 불편감 등이 생길 수 있다.
근육의 부피를 줄이기 위한 사각턱 시술의 경우, 광대 바로 부분까지 꺼져서 각진 인상으로 보이는 현상이 발생 가능하고, 측두근에 주사를 한 경우 음식 씹는 것이 불편한 증상이 발생 가능하다.
종아리에 주사한 경우 울퉁 불퉁해 보이는 현상, 일정 기간 걸을 때 힘이 잘 안 들어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다한증을 개선하기 위해 주사한 경우, 주사하지 않은 다른 부위에서 땀이 많아지는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할 수 있다.
보툴리눔 톡신 주사의 부작용은 교정 가능한 것도 있지만, 보툴리눔 톡신의 효과가 없어지기 까지 어쩔 수 없이 수개월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박병권 제이디클리닉 명동점원장
[박병권]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