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부천 복합몰 이어 롯데도 출점 난항...1만여명 고용효과 일자리 정책과 '엇박자'
   
▲ 지난 2월 21일 상암동 롯데쇼핑몰 반대 대책위 소속 마포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서울 을지로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롯데쇼핑몰 입점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인근 롯데 복합쇼핑몰 건립 사업이 몇 년 째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을지로위원회에서 롯데 측에 사업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을지로위원회에서는 주변 소상공인들과의 원만한 합의를 제안해왔으나 이번에는 아예 사업 중단이라는 강경한 제안을 한 것이다. 

최근 신세계의 부천 복합몰 사업 추진이 무산된데 이어 롯데 역시 상암동 쇼핑몰 건립을 중단하는 것은 아닌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쇼핑몰 한 곳이 오픈하면서 평균 1만 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재인 정부에서 최우선으로 내세우는 '일자리 정책'과는 엇박자라는 것이 업계 안팎의 의견이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최근 롯데 고위관계자들을 불러 서울 상암동 롯데 복합쇼핑몰 건립 사업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관계자는 "기존 을지로위원회에서는 롯데 측에 주변 소상공인들과의 원만한 합의를 제안해 왔는데 최근에는 건립 자체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안다"며 "일부 상인들의 이익을 위해 엄청난 고용효과가 발생하는 사업을 중단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최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일자리 정책'과는 배치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롯데쇼핑은 지난 2013년 4월 서울시로부터 상암동 지하철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인근 부지 2만644㎡(6200평)를 판매·상업시설 용도로 1972억원에 매입했다. 하지만 4년이 넘도록 서울시는 이 부지에 쇼핑몰 건립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 

롯데는 당초 이 부지를 매입한 후 올해 말까지 백화점과 영화관, 대형마트 등이 결합된 대규모 복합쇼핑몰을 완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역 일부 상인들의 거센 반발로 서울시가 눈치 보기를 하면서 허가를 내주지 않으면서 아직까지 이 사업은 삽도 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롯데는 지역 상인들의 피해 가능성을 고려해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도 입점하지 않겠다고 양보했지만 지역 상인들과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결국 롯데쇼핑은 지난달 서울시를 상대로 '서울시 도시계획 심의 미이행에 따른 부작위 위법 확인 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했다.

롯데 관계자는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인 만큼 결과가 나올 때까지 사업을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시가 판매·상업시설 용도로 비싼 값에 매각해 놓고 지역 상인들의 눈치 때문에 허가를 내주지 않은 것은 엄청난 경제적인 손실"이라고 말했다. 또 "현 시점에서 사업을 중단도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미디어펜은 을지로위원회에 수차례 확인 전화를 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한편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2015년에도 롯데 복합쇼핑몰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가지기도 했다. 

당시 을지로위원회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현재 추진 중인 13곳의 복합쇼핑몰에 대해 지역 상권과 중소상인 피해를 고려해 상생방향으로 가겠다고 했다"며 "그러나 롯데의 복합쇼핑몰 사업 계획은 신동빈 회장의 대국민 약속을 비웃기라도 하듯 변한 게 없으며 롯데는 지역 상권과 중소상인의 피해를 고려해 현재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 사업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