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5% 또는 0.5%" 요율 수용 가닥
'원칙'에서 '빠른매각'으로 입장선회
[미디어펜=최주영 기자]금호타이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최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측이 제시한 상표권 조건 수정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금호타이어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는 박 회장의 요구가 과도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 금호타이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최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측이 제시한 상표권 조건 수정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나섰다. 사진은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사진=금호타이어 제공


3일 채권단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이르면 오는 4일께 주주협의회를 열어 상표권 사용 조건과 관련한 입장을 최종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제시한 상표권 사용 요율(매출액의 0.2%)에서 소폭 인상한 0.35%를 수정 제시하는 안과 금호산업이 제시한 0.5%를 수용하는 안을 놓고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매각 돌입 이후 줄곧 '원칙대로 매각'을 고수하다가 최근 '최대한 빠른 매각'을 위해 입장을 선회한 모양새다. 실제 지난달 초부터 수차례 주주협의회 회의를 열고 논의를 진행한 결과 금호 상표권 관련 절충안을 모색하는 쪽으로 제안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금호타이어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 입장에서는 난처한 기색이 역력하다. 더블스타로서는 당초 제시한 안보다 추가로 수십억원 이상의 부담을 가져가기 때문이다. 

산은은 기존에 금호타이어가 채권단에 내고 있는 이자를 깎아주는 ‘이자보전’ 방안 등으로 부담을 완화해줄 방침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금호타이어가 채권단에 내는 이자는 한해에 1000억원으로 채권단이 대출금리를 약간만 낮춰도 사용료 차액을 보전할 수 있다.

다만 주주협의회의를 구성한 여러 채권은행이 모두 이에 동의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더블스타는 최근 차이용신 회장이 금호타이어 노조와의 만남을 시도했으나 노조가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블스타는 상표권 협상보다는 금호타이어 노조와의 관계 회복이 더욱 시급한 상황이다.

앞서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지난 3월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하며 생산기지(공장 등) 이전, 생산물량 조정, 구조조정 등 3가지 안을 제시하며 노조를 설득했지만 이마저도 받아들여지지 않자 전면 협상을 지속적으로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더블스타는 현재 상표권보다는 금호타이어 노조와의 관계 회복에 신경쓰고 있다”면서도 “산업은행과 로펌 등과는 예전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금호타이어 매각시 상표권 사용 문제를 두고 ‘원칙’을 고수하며 강경 입장만 보였던 산업은행의 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금호 상표권을 쥐고 있는 금호산업은 지난달 19일 채권단에 대해 독점 사용기간 20년 보장, 사용 요율 0.5%, 해지 불가 등 기존 조건 재확인을 결의한 이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박삼구 회장은 금호산업이 제시한 조건을 모두 받아들이지 않으면 상표권 사용 허가를 내주기 어렵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지난달 27일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채권단과 의견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법대로 하겠다’고 강력 대응할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