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위안부, 충격적 인권침해 당해과거 솔직히 인식해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5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충격적인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일본이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일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 "한국 위안부들에게 행해진 것을 보면 엄청나게 악한(terrible), 나쁜 인권침해"라며 이같이 답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기념촬영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오바마 대통령은 "이 여성들은 전쟁 중이라고 하더라도 충격적인 침해를 당했다. (일본은)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고 존경해야만 한다""정확하고 분명한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확실한 것이 알려져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아베 신조(安倍晋三 ) 총리와 일본인들은 과거가 반드시 솔직하게 인식돼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오바마는 이어 "오늘의 한·일 국민의 이해를 보면 공통점이 많다. ·일 모두 이 지역의 경제적 초석"이라며 "일본과 한국 국민의 이해를 봤을 때 과거보다는 앞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젊은이들을 볼 때 이 과거의 긴장을 솔직하게 해결하고 미래에 눈을 맞춰 모든 사람들의 번영과 평화를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당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북핵문제에 대해서는 "우리는 잘못된 행동을 보상하지 않는다. 만약 북한이 진정성이 있다면 협상테이블에 비핵화라는 것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면서 "핵실험 위협이 제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