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기업투자서밋 연설 "'사람·번영·평화'의 미래공동체 만들겠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나기 위해 임기 중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며 “사증제도를 개선하고, 아세안 장학생과 연수생도 대폭 확대해나가는 것을 비롯해 4대 중점 협력분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필리핀 마닐라 솔레어 호텔에서 열린 아세안 기업투자서밋(ABIS)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양국 국민들이 직접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한-아세안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BIS(ASEAN Business Investment Summit)은 아세안 기업자문위원회(BAC:Business Advisory Council) 주최로 2003년 이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계기에 개최된다.

500여명의 아세안 각국 기업인들이 참석한 이번 아세안 ABIS에서 문 대통령은 아세안과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국’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히면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의 목표로  ‘사람(People) 공동체’, ‘상생번영(Prosperity)의 공동체’, ‘평화(Peace) 공동체’ 구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우리 정부의 ‘사람이 먼저다’라는 정치 철학이 아세안이 추구하는 ‘사람 지향, 사람 중심’의 공동체 비전과 일치한다는 점에 주목한다”면서 “먼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국민외교'를 전개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범정부 아세안 기획단’을 설치해 아세안과의 협력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아세안 주재 재외공관의 기업지원 기능과 조직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임기 중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면서 “한-아세안 간 정부 고위급 인사교류뿐 아니라 아세안 국민의 한국 방문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증제도를 개선하고, 직업교육기술훈련(TVET) 사업을 통해 아세안 국민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아세안 장학생과 연수생도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아세안 국가들과 비슷한 성장 과정을 겪었던 시행착오와 극복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면서 “양측이 함께 발전하고 혜택을 골고루 누리는 상생의 경제협력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아세안이 추구하는 역내 연계성 증진을 위해 한국이 협력할 수 있는 4대 중점 협력분야로서 △한국과 아세안의 사람과 상품의 원활한 교류를 위한 ‘교통’ 분야 △경제 발전의 기초인 ‘에너지’ 분야 △전력 공급, 재난 예방, 기후변화 대응에 필수적인 ‘수자원 관리’ 분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스마트 정보통신’ 분야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협력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아세안 관련 기금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겠다”며 “우선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양측간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이 되는 2019년까지 현재 연간 7백만 달러에서 두 배로 증액하고, 한-메콩 협력기금에 대한 정부출연도 대폭 확대하는 한편, 한-아세안 FTA 협력기금 또한 대폭 증액해 양측간 FTA 활용도를 높여나가는데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2020년까지 상호 교역 규모 20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4개 분야 지원을 위해 한국의 글로벌 인프라 펀드에 2022년까지 1억 달러를 추가로 조성하겠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의 한-아세안 협력 비전인 '미래공동체 구상'은 아세안 ABIS에서 처음 대외 공식 발표된 것으로 우리 정부의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우리 정부가 추진할 아세안과의 관계 강화 정책방향이 될 것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푸라마호텔에서 열린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