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오는 16일 양당 통합의 최대 난제인 햇볕정책과 영·호남 문제 등의 지역주의를 해결을 위한 논의에 착수한다. 

이날 국민통합포럼은 국민의당의 국민정책연구원과 바른정당의 바른정책연구소가 함께 햇볕정책 등 외교안보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양당 중도 세력의 공통 입장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세미나에선 이태규 국민정책연구원장과 최홍재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이 각각 발제할 예정이다.

양당 정책모임 국민통합포럼은 물론 싱크탱크까지 나서 공동 대화 창구를 마련하는 등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체제 출범으로 양당의 연대·통합 행보가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양당은 정체성 가운데 안보 분야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는데 핵심은 햇볕정책 계승 문제다.

국민의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 계승, 남북교류와 협력을 주장하고 있지만 바른정당은 대화보다는 대북 압박 강화를 주장하고 있다.

영·호남 문제 역시 양당의 연대·통합의 주요 걸림돌이다. 섣부르게 연대·통합을 추진할 경우 양당은 지역기반인 영남과 호남에서 외면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유승민 대표는 전당대회 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양당 연대·통합의 전제로 사실상 호남 배제를 언급, 국민의당의 한 축인 호남권이 반발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측과 바른정당은 서로의 인식을 공유하고 접점 찾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역시 햇볕정책과 영·호남 문제에 대해서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햇볕정책에 대해 "저희가 가고 있는 중도개혁의 길, 그 큰 범위에 다 포함이 된다"고 했으며 유승민 대표도 당 대표 선출 직후 햇볕정책을 두고 "과거가 아닌 미래를 보자고 말한 것"이라며 김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유 대표는 전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호남 배제라고 한 적은 없고 지역주의를 탈피하고 극복하자는 얘기"라면서 세간의 시선에 오해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양당 의원들의 16일 모임에 대해 국민의당 한 고위 관계자는 “햇볕정책에 대해 같은 의견을 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양당 대표가 의견이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의원들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합의점 찾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오는 16일 양당 통합의 최대 난제인 햇볕정책과 영·호남 문제 등의 지역주의를 해결을 위한 논의에 착수한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