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유엔사령부는 16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한군 귀순 장면이 담긴 CCTV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었지만, 내부 검토가 필요하다며 무기 연기했다.

유엔사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공개할 예정이었던 JSA 북한군 귀순 관련 영상을 공개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유엔사 관계자는 당초 공개하려던 영상의 분량이 짧아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국방부 측의 지적에 영상 분량을 늘려서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유엔사는 이날 오전 국내 언론에 북한군 병사가 지난 13일 JSA에서 귀순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었다.

영상은 26초 분량으로, 귀순자가 탄 지프 차량이 MDL 쪽으로 돌진하다가 배수로에 빠진 장면, 북측 판문각 앞 도로에 있던 북한군 3명이 귀순자 추격을 위해 왼쪽으로 뛰어가는 장면, 귀순자가 두 발로 뛰어 MDL을 넘는 장면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에는 북한군 병사들이 귀순병을 조준사격하고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머뭇거리는 모습 등이 담겼는데, 이 영상 만으로 북한군의 MDL 침범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북한군 귀순 당시 추격이 발생한 장소에는 MDL을 구분하는 경계석이 설치돼 있지 않아 해당 영상을 봐도 판단이 어렵고,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유엔사 관계자는 "한국 언론에 영상을 공개함으로써 최대한 사실에 부합하는 보도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 JSA 귀순 영상을 공개하자는 유엔사의 제안을 합참이 거절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입장자료에서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영상 공개 권한은 유엔사에 있으며 합참은 유엔사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