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경제학과, 위스콘신주립대 경제학 석사,박사, 제18대 국회의원, 자유교육연합 상임대표,선진화포험 교육특별위원장, 인천대 교수를 거쳐 명지대교수와 사단법인 좋은학교운동연합 이사장을 맡고 있다고 경력에 나와 있습니다. 경제학교수를 하다가 교육에 눈을 돌린 전환점은 무엇인가요?
조전혁 후보: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걸어온 길에서 만난 벽이 있었어요.
나이 마흔이 넘을때가지 평범한 교수였습니다. 대학 신입생들과 토론을벌이며 그들의 머릿속에 반(反) 시장주의가 만연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을 때, 그 벽을 만났을 때 저 조전혁은 존경받는 대학교수로서 누릴 수 있는 조용하고 안락한 삶을 던져 버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전교조를 미워하십니까? 소송도 당하고 수억 배상 판결로 경제적 피해도 보셨죠
조전혁 후보: 사람들은 저를 전교조 저격수라고 부릅니다. 저격수는 음지에서 숨어서 하지만, 전 공개적인 장소에서 학생과학부모의 알권리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바른 선택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전교조라는 집단 자체를 증오의 대상으로 생각해 본적은 없습니다. 학교를 이념교육과 계급투쟁의 장으로 만들려는 시도에 대해 단호히 거부하고 저항해 왔을 뿐이죠.
듣는 교육감을 내세우셨는데 어떤 것입니까
조전혁 후보: 특정 이념을 계몽하고 주입하는 교육감이길거부하고 철저히 듣는 교육감이 될 것입니다.
경기도가 전국16개 시도 학교 및 과목별로 14~16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전혁 후보: 한마디로 꼴등 수준입니다. 조전혁이 경기도의 학업성취도를 4년이내 전국 최상위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습니다. 경기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해서 학생들의 학력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학생 맞춤형지도체제를 확립하겠습니다. 사교육비의 부담을 절반으로 감축하겠습니다. 학교교육을 정상화 함으로서 가정의 사교육 부담을 최대한 완화시키겠습니다. 경기학생 학습관리 위원회를 설치해서 제가 위원장을 맡아 역점적 학습관리를 할 것입니다. 경기학생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수석교사제 확대 및 강화를 통한 지도체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책임형방과후 학교를 통한 특기,적성 게발 및 학력신장으로 사교육비를 감축하겠습니다. 국공립 및 사립 교육기관에 대한 차별을 개선하겟습니다. 사립교육기관의 사기를 양양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기도 학생들의 1인당 교육비가 전국 최저로 전국 최고수준인 전남의 56~57% 수준이라는데 어떻게 개선하시겠습니까?
조전혁 교수: 경기도와의 불협화음으로 인하여 비법정 전입금과 특별교부금을거의 확보하지 못한 문제도 있습니다. 교육재정 정상화 조치로 연간 2조원 이상의 교육예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각종 교육환경 악화와 안전위협 요인을 시정해야합니다. 정부,경기도,기초자치단체 등과의 협의를통하여 2018년까지 매년 5000억원 이상의 추가 재정을 확보할 것입니다.
교육재정의 추가확보로 무상급식 등 교육복지는 확대하고, 교육환경 개선과 안전증진을 위한 교육예산을 증대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학생인권조례가 취지는 좋았지만 문제의 소지가 있는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어떻게 바꿔야할까요?
조전혁 후보: 학생인권조례는 개정이 필요합니다. 책임과 의무를 소홀히 하는 대신 자유와 권리만을 강조하여 학생의 바른 인성교육에 지장을 초래하고 각종 교육적 폐단을 일으켰던 학생인권조례를 개정하겠습니다. 교육감 직속으로 바른교육문화창달위원회를 구성해 우리나라 교육문화 실태 및 세계 교육문화에 대한 조사,연구,홍보를 하며, 경기교육문화에 대한 공론화 및 도민여론을 수렴하고, 학생인권조례를 대체하여 학생헌장,학부모헌장,교사헌장제정하는거죠. 학생·학부모·교사 헌장 실행 이후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학교에 아이들을 보내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할텐데요, 학교안전에 대해 어떤 구상을 갖고 계신가요?
조전혁 교수: 경기학교안전공제회의를 경기학생안전건강진흥원으로 전환하거나 신설하고, 재난대비 매뉴얼 개발 및 학생 안전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학교폭력, 아동학대,아동성폭력에 대한 상시신고제를 운영하고, 체율활동과 인성교육의 통합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겠습니다.
경기학생 안전 및 학교폭력 예방 및 사후 교육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도 필요합니다. 교사 재교육을 통한 교육복지사,심리치료사,인성지도사 자격증을 발급하고, 학생의 건강,비만,정신 및 정서질환 등의 실태조사 및 상담을 체계화하겠습니다.
조전혁 후보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데 주안점을 둔 공약과 ‘가족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공약, 그리고 군인, 경찰, 소방 가족을 위한 ‘6년제 기숙형 중고등학교’를 설립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조전혁 후보가 경기교육감이 된다면 경기교육은 안개가 걷히고 확 달라질 것이라는 것이 눈앞에 펼쳐진 듯 하였다.
조전혁 후보가 바른 경기교육감 단일화에서 승리하고, 본선에서 승리해 교육에 목숨건 남자의 교육행정을 어찌 펼치는 지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미디어펜=구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