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서울시는 19일 노숙인들이 '자립하는 내일'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노숙인 일자리 종합계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인철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이날 "근로가 가능한 노숙인과 쪽방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실질적인 자립을 돕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며 "일자리가 지속되고 안정 단계에 접어드는 것이 중요한 만큼 관련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노숙인들의 자활 자립과 관련해 "앞으로도 교육과 프로그램을 통해 노숙인들이 꾸준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 이들이 자활 및 자립에 성공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시는 올해 9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숙인, 쪽방주민의 근로 안정 및 유지를 모토로 2700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며 이는 민간일자리 1155명, 공공일자리 1080명, 공동 자활작업장 465명으로 구성된다.

앞서 시는 2017년 당초 목표였던 2600명을 초과 달성해 2683명의 노숙인, 쪽방주민에게 일자리를 연계했다.

이 중 232명이 민간 일자리를 찾아 실질적으로 자립에 성공했다.

시는 작년 민간일자리 전환을 통해 15억 여 원에 달하는 공공예산을 절감했고, 이어 올해 노숙인 250명을 민간 일자리로 전환해 20억 여 원의 공공예산을 절감할 예정이다.

시는 작년 일자리를 연계한 2683명의 노숙인 및 쪽방주민 중 민간 일자리를 찾거나 중도 이탈한 사람을 제외한 나머지 50~60%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노숙인을 추가로 참여시켜 올해 총 2700명 노숙인들의 자립지원에 나선다.  

   
▲ 사진은 2017년 5월23일 열린 서울시 취업취약계층 일자리박람회에서 증명사진을 찍고 법률상담 받으며 구인부스에서 알아보는 참석자들 모습./사진=미디어펜


특히 올해는 근로유지에 중점을 두어 근로능력 평가, 교육, 일자리 프로그램, 사례관리 강화를 통해 노숙인 일자리가 안정 단계에 들어설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서울노숙인일자리지원센터를 통해 '자격증 취득지원 프로그램'과 이력서 작성 등 취업컨설팅을 하는 '취업성공 열린학교'를 새로이 운영하며, 근로 노숙인들의 자조모임도 만들어 노숙인 간 네트워크를 형성해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마음치유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노숙인 일자리 외에도 개인능력 향상을 위한 사진, 인문학 등 강의와 노숙인 건강을 위해 현직의사가 참여하는 정신과 상담 진료도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 2년간 사단법인 '조세현의 희망프레임'에서 노숙인 증명사진 촬영을 도왔고, 건강진료에는 최영아(서북병원 의사), 정신상담에 노정균(노정균 신경정신과)원장이 올해에도 재능기부에 나설 계획이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