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경기도지사 출마 일성에서 "당선되면 임기 중 분도에 대해 주민투표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 앞서 안희정 도지사 성폭행 사태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며 "국민과 당원에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도지사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 10개 시·군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경기도로부터 분리된 평화통일특별도로 우뚝 서도록 임기 중 주민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투표에 앞서 균형발전을 위한 특구를 만드는 등 경기북부 규제 완화가 선행돼야 한다"며 "북부지역의 중첩된 규제를 완화한 뒤 분도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그동안 경기도지사 자리가 도지사 자신의 정치적 행보를 위한 도구로 이용됐다"고 비판한 뒤 "경기도에서 정권교체를 이뤄 지역 적폐를 해소할 것"이라고 출마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경기도만의 제대로 된 정책이 필요하다"며 "지역별 정책 확립과 실천을 통해 균형발전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대로 된 버스준공영제 실시, 남북 위주의 철도망을 동서로 확장하는 수도권 링(Ring) 철도망 구축, 4년간 1조원의 청년기금 조성 등 맞춤형 복지 확대, 도의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의 지방정부 내 분권 실현 등의 공약도 제시했다.

   
▲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인터넷신문협회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