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는 2일 KDB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의 통합을 위한 '통합산은 합병위원회'를 열고 산업은행법에 따라 첫 회의를 열어 합병위 운영계획과 향후 통합 추진일정 등을 논의했다.

합병위에는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박대근 한양대 교수,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 이대현 산업은행 부행장, 나성대 정책금융공사 이사, 구동현 산은금융지주 부사장 등이 참여했다.

   
▲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원장/뉴시스

합병위원장을 맡은 정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통합산은이 출범할 수 있도록 제반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해야 한다"며 "산은법 개정시 국회 논의과정에서 제기된 부대의견도 통합과정에 성실히 반영하고, 합병위원회에 지속 보고해 달라"고 말했다. 

합병위는 '중소·중견기업 대출·투자 업무 저하 방지', '정금공 직원의 불이익 방지', '부대의견 이행여부 국회 수시 보고' 등의 원칙을 제시했다.

정 위원장은 "정금공, 산은지주, 산은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그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만큼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모범적인 통합사례를 만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합병위는 앞으로 통합 산은 출범 시까지 매월 마지막 주에 회의를 열고 통합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장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