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2차 남북정상회담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여당 최고 선대본부장"이라고 지칭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에 주도권이 넘어가고 (우리나라는)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게 된 것 같다는 찝찝함이 계속 남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언주 의원은 "여러모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 최고의 선대본부장은 김정은인 것 같다"며 "이러다가 지방선거에서 김정은 덕분에 여당이 압승하면 아예 지자체별로 북한 지역이랑 자매결연(을) 맺고 퍼주기에 나설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앞으로 이 선대본부장(김정은)은 우리나라에 무엇을 요구할까"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1시간도 안돼 '여당 최고의 선대본부장은 김정은'과 '(북한) 퍼주기에 나설지도 모르겠다'라는 문단을 삭제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에 끌려다니기를 우려한 앞부분과 지방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뒷부분의 맥락이 달라 나중에 따로 이야기하기 위해 뒷부분을 삭제했다"라고 해명했다.

이언주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통해 이언주 의원을 향해 "자유한국당으로 갈 때가 됐다"며 비꼬았다.

김효은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주말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또 한 번의 감동을 줄 때 이언주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 최고의 선대본부장은 김정은인 것 같다'라고 했다. 이 무슨 뜨악한 망발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삭제했다고는 하나, 전 세계가 염원하는 한반도 평화조차 선거쟁점으로만 활용하려는 이언주 의원의 비뚤어진 인식이 여실히 드러났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사이에서 훌륭한 중재자 역할을 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단계에 이르는 것이 몹시도 불편했나 보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방선거는 현명한 국민들이 판단해서 하시는 거다. 더불어민주당의 선대본부장은 국민"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촛불 혁명에서 국민이 요구한, 나라다운 나라,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사진=이 의원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