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공동취재단=미디어펜 김소정 기자]남북은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달 14일 장성급 군사회담, 18일 체육회담, 22일 적십자회담 등을 합의했다. 

또 남북은 6.15 공동선언 발표 18돌을 의미 있게 기념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차후 문서 교환방식으로 협의해나가기로 했으며, 남북 당국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남북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가까운 시일 안에 쌍방의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업지구에 개설하는 것에도 합의했다. 

다음은 우리측 대표단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북측 대표단 단장인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각각 발표한 공동보도문 전문이다. 

   
▲ 조명균 통일부장관(오른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일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첫번째 남북 고위급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


(南)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남과 북은 2018년 6월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남북고위급 회담을 진행하였다.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 방안을 진지하게 협의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남과 북은 남북관계의 전면적인 발전을 이룩하고 민족적 화해와 평화 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과감히 열어 나가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취해 나가기로 하였다. 

①남과 북은 당국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남북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가까운 시일안에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업지구에 개설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위한 실무적 ㄷ대책을 세우기로 하였다.

②남과 북은 6.15 공동선언 발표 18돌을 의의있게 기념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문서교환방식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부문별 회담들을 조속히 개최하기로 하였다.

①쌍방은 남북 사이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국방장관회담 개최문제 등을 협의하기 윟나 장성급군사회담을 6월 14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②남과 북은 남북통일농구경기와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을 비롯한 체육분야의 교류협력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체육회담을 6월 `18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③쌍방은 이산가족, 친척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6월 22일 금강산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④남과 북은 10.4선언에서 합의된 동해선,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의 연결과 현대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철도 및 도로협력 분과회의와 산립협력 분과회의, 오는 가을 북측 예술단의 남측 지역 공연을 위한 실무회담 등의 개최 날짜와 장소는 차후 문서교환을 통하여 확정하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고위급회담을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판문점 선언 이행을 총괄적으로 점검하고, 부문별 실무회담 진행과정을 보아가며 차기 고위급회담을 가지기로 하였다. 

2018년 6월 1일
판문점
 

(北)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북남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북과 남은 2018년 6월 1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이행을 위한 북남고위급 회담을 진행하였다.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 방안들을 진지하게 협의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북과 남은 북남관계의 전면적인 발전을 이룩하고 민족적 화해와 평화 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과감히 열어 나가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취해 나가기로 하였다. 

①북과 남은 당국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북남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가까운 시일안에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업지구에 개설하기로 하였으며, 그를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우기로 하였다.

②북과 남은 6.15 공동선언 발표 18돌을 의의있게 기념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문서교환방식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북과 남은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부문별 회담들을 조속히 개최하기로 하였다.

①쌍방은 북남 사이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인민무력상회담 개최문제 등을 협의하기 윟나 장령급군사회담을 6월 14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②북과 남은 북남통일농구경기와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을 비롯한 체육분야의 협력교류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북남체육회담을 6월 18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③쌍방은 흩어진가족, 친척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북남적십자회담을 6월 22일 금강산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④북과 남은 10.4선언에서 합의된 동해선,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의 연결과 현대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북남 철도 및 도로협력 분과회의와 산림협력 분과회의, 오는 가을 북측 예술단의 남측 지역 공연을 위한 실무회담 등의 개최 날짜와 장소는 차후 문서교환을 통하여 확정하기로 하였다.

3. 북과 남은 고위급회담을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판문점 선언 이행을 총괄적으로 점검하고, 부문별 실무회담 진행과정을 보아가며 차기 고위급회담을 가지기로 하였다. 

2018년 6월 1일
판문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