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로서 여신도에게 기도방법과 민족 고난 극복 반성 강조한 것일 뿐

   
▲ 김규태 미디어펜 연구원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언론인 시절 당시에 게재했던 칼럼에 종교적 색채는 전무했다. 그런데 최근 KBS 보도 이후, 문 후보자의 교회 내 신앙고백 발언과 관련해 일각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문 후보자는 자신이 출석하는 교회에서 일부 여성도들을 대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에 대한 강연을 했다. 종교인으로서 종교 활동 중에 얘기가 나온 것이다.

우리나라에 과연 신앙의 자유가 있는지 의문이다. 개인이 본인 신앙에 의거해 교회 성도들에게 얘기한 것이 몇 년이 지나 대국민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가? 지금은 야만의 시대가 아니다.

종교적 맥락을 무시하고 자의적으로 일부 문장만을 끄집어 내, 정쟁으로 삼는 KBS와 일부 언론의 행태에 우려를 금치 못한다.

전문에서 드러나는 문 후보자의 발언 의도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조선시대 및 일제시대의 사회 군상은 처참할 정도였다. 일제의 식민지배, 6.25 전쟁의 참화 등은 모두 우리 민족에게 시련이었다.

문 후보자는 특강 내내 우리민족이 수많은 고난을 통해 반성과 깨달음을 얻었음을 기독교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고난과 시련, 이에 대한 극복과 반성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설파한다.

발언에서 비춰지는 문 후보자의 사상은 기독교 보수주의이다. 이를 하나님의 뜻이라는 단어로 대변하고 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녹취록 전문을 올렸다. 전문을 읽고 난 뒤의 판단은 독자에게 맡기고자 한다.

(이하 녹취 전문)

문창극 피택장로(안수집사)를 소개하면서 사회자가 언급한 발언 :

믿는 성도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중보자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할 수 있도록 정치와 경제 가운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우리가 무엇을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연입니다.

강연자 및 청중 모두 함께 시편 2장 10~11절을 낭독 :

그런즉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세상의 재판관들아 너희는 교훈을 받을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지어다.

   
▲ 문창극 총리후보자가 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KBS와 일부 진보언론들은 문후보자의 교회에서의 강연에 대해 편향되게 왜곡하고 거두절미해서 사퇴공세를 벌이고 있다.

[ 강연제목 : 기회의 나라를 만들어 주십시오 ]

우리가 나라를 위해서 왜 기도해야 하는가. 우리는 매일매일 계속해서 기도한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기도한다.

우리는 왜 나라를 위한 기도를 하는가. 이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이 나라를 위해서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고 싶어 기도한다.

나라는 무엇인가. 비행기 좌석 클래스와 같은 것이다. 1등석 2등석 3등석이 다르듯이 각 나라가 처한 클래스에 따라 국민들의 처지가 좌우된다. 믿는 자라면 나라가 복 받은 나라가 되어야 한다는 기도를 해야 한다.

왜 하나님이 한국이라는 나라를 탄생시켜서 여기까지 왔을까.

과거를 돌아봄으로써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다. 과거에서 지금까지 지내온 상황으로 보면 대한민국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이런 것인가를 어렴풋이나마 깨달을 수 있다. 하나님은 과연 대한민국에 무슨 뜻을 갖고 있는가 저 나름대로 찾아보고자 이 자리에 섰다.

1890년. 선교사들이 처음 이 나라에 왔던 시기이다. 조선조 말기 고종 때이다. 1890년부터 지금까지 이 나라가 어떻게 전개되었느냐를 우리가 훑어보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어떻게 된 나라인가. 고비마다 굽이마다 하나님의 뜻이 분명히 있었다. 우리 민족에게 고난을 주신 것도 우리 민족을 단련시키기 위해서 주신 것이다. 중요한 고비마다 길을 열어주셨다.

우리나라를 써야할 일이 있어서 열어주신 것이다. 대한민국은 굽이굽이마다 시련과 도전을 받았지만 그것이 또 하나의 기회로 작용해서 여기까지 걸어왔다.

조선시대의 상황에 대해서 1832년 서해 몽금포에 당도해서 목격한 독일기독교 선교사 퀴츨 라프의 증언 :

“조선 사람들은 불결과 빈곤으로 자기 생애를 보내야 하는 끔찍한 거처에서 살고 있었다. 우리가 만난 사람들의 피부는 때로 덮혀 있었다. 오랫동안 씻지 않아서 이 같은 해충이 득실댔다. 우리가 보는 앞에서 해충을 잡아 죽이는 짓을 주저하지 않았다. 살림 도구는 서툴게 빚어졌다. 진흙으로 빚어졌는데 상상할 수 없이 조잡했다.”

1874년 프랑스의 달레 신부의 증언 :

“창고의 저장은 장부 상에만 있다. 지방 병기고에는 쓸만한 탄약도 무기도 없다. 관리들이 다 팔아먹고 누더기 몇 조각과 고철 나부랭이를 대신 갖다놓았다. 아전과 수령은 그들 맘에 드는 것이 있으면 무조건 강탈한다. 백성은 하도 곤궁하여 서해안 사람은 밀수업자에게 어린 딸을 쌀한말에 팔고 있다. 길마다 송장이 널려있다.”

1890년 영국의 비솝 여사가 쓴 “조선나라와 그 이웃나라들”에서 발췌 :

“조선이라는 나라가 어찌나 더러운지 일본 사람들이 거주하는 부산의 동래를 가보니 동래 현은 그렇게 깨끗하지만 일본 사람들이 사는 지역은 이렇게 깨끗하지만 조선 사람들이 사는 부산진은 왜 이럴까. 서울도 마찬가지다. 냄새가 나고 다닐 수도 없을 정도였다. 영월에 가서 잠을 청했는데 빈대나 이 때문에 잠을 못잘 뿐더러 잠자리를 동네 수많은 사람들이 창호지에 구멍을 뚫어 지켜볼 정도였다. 여행을 하다가 양평에 까지 당도해서 양평군의 사정을 알아보았는데 그 조그만 동네에 이방이 800명이나 있었다는 것을 목격했다. 그 사람들을 다 누가 먹여살릴까. 백성들이 먹여살린다. 이방들은 사람들의 집에 뭐가 얼마나 몇 개씩 있는지 다 알고 있다. 어떤 백성이 열심히 일해서 무언가 남아서 가재도구를 새로 마련하면, 이방이 그 백성을 불러서 무조건 곤장을 친다. 네 죄는 네가 알지 어서 네 죄를 고하라라고 말이다. 조선 사람들은 일을 하려 하지 않는다. 왜? 일을 해도 남는건 다 빼앗겨 버리니 말이다. 그런데 연해주에 살고 있는 조선 사람들을 가서 목도해보니 깜짝 놀랐다. 원시인 같은 삶을 사는 조선인과 달리 연해주의 조선인들은 러시아 사람들보다 훨씬 더 잘 살고 훨씬 더 깨끗하게 살고 있었다. 나라가 잘못되어서 이런 것이다. 백성이 뭘 얻기만 하면 곤장을 쳐서 빼앗아버리는 나라에 있었기에 그렇게 된 것이다.”

이상이 조선말의 상황이었다.

당시 윤치호가 일기를 쓴 자료가 있다. 20대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 일기를 썼다. 윤치호는 일기를 죄다 영어로 썼다. 누군가 일기를 갖고 흠을 잡을까봐 그렇게 했다. 윤치호가 일기에서 조선말 당시의 고종과 민비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있다. 왕궁에는 점쟁이, 무당, 내시 같은 사람들로 가득했다 한다. 다음은 윤치호의 언급이다.

“러시아와 일본 간의 러일전쟁이 조선땅에서 일어났다. 제물포에서 전투가 벌어지고 포탄이 날아다니는데 황제(고종)은 점쟁이 말을 듣고 궁궐 기둥 밑에 큰 솥을 묻는 짓을 하느라 바쁘다.”

이는 윤치호가 일기에 쓴 내용이다. 고종이라는 사람이 그렇게 무능하고 그렇게 나약하고 그렇게 타락한 사람이었단 얘기이다. 민비가 죽기 전, 윤치호는 민비에 대해서도 평을 했다.

“영리하고 이기적인 이 여인(민비)은 미신을 섬기는 것의 반만큼 백성을 섬겼다면 그녀의 왕실은 안전했을 것이다.”

민비라는 사람도 백성을 섬기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민비와 고종이 거처했던 지금의 시청 부근 덕수궁과 경운궁 자리에는 전부 다 점쟁이와 무당들이 들끓었다고 한다. 왕과 왕비 모두 나라에 대한 걱정이 없었다. 왕과 왕비, 세자만 안전하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도 상관없다는 것이 민비의 자세였다. 민비가 죽고 나서 고종이나 민비를 대신한 엄비가 얼마나 나라에 대해서 무책임했는지...

“일본한테 나라를 팔아먹어도 좋다. 일본이 우리를 합병해도 좋다. 단, 이씨 왕조만 살려달라.”

이것이 1910년 한일합방 시 이완용이 들고 가서 일본과 협상했던 내용이다.

이 얼마나 어리석습니까. 이 나라가 없어지는데, 조선이라는 나라가 없어지면 조선의 국왕이라는 거 조선의 대신들이라는 거 모두 없어지는데 그런 것을 모르고 일본한테 우리나라 조선을 너희에게 바칠텐데 이씨 왕조만 살려달라. 이씨 왕실만 살려달라. 그러면 너희에게 나라를 갖다바치겠다...

그렇게 우리가 무능했고, 백년전에 그런 나라였다. 이런 나라에 들어온 게 선교사를 통해서 우리 기독교가 들어온 것이다. 그 때 기독교가 선교사를 통해서 들어왔다. 이승만 박사의 전기를 읽어보면 당시 상황이 잘 나타나 있다. 이승만은 원래 과거를 볼려고 그랬지만 과거를 보지 않았다.

이승만은 어렸을 때 눈병이 났다. 당시 아무 것도 안보였었다. 부모는 무당을 불러서 굿을 했지만 아무 소용없었다.

부모가 수소문을 해보니 서양의 선교사 의사가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 양반은 무슨 병이든 잘 고친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래서 서양 의사에게 어린 이승만을 데리고 갔다. 서양선교사(의사)가 약을 발라주고 집에 가 있어보라고 그랬다. 며칠 지났다. 어머니가 부엌에서 일하고 있는데, 어린 이승만이 “어머니, 내 엄마가 보여요.” 라고 말했다. “네가 눈을 떳구나”하고서 어머니는 이승만을 데리고 선교사에게 갔다. 계란 한줄을 들고 찾아갔다. 어머니가 선교사에게 계란을 드리며 감사 인사를 드리자, 선교사가 “그 계란은 당신 아들 먹이세요. 당신 아들이 눈이 멀었던 건 영양부족 때문에 그런 거에요.” 그렇게 해서 선교사는 계란을 받지 않았다.

그 때 이승만은 깜짝 놀랐다. “야, 서양이라는 게 이런 거구나. 선교사란 사람은 대체 뭐하는 사람일까. 나는 과거를 봐서 썩어가는 나라를 고치려 했는데 지금 과거 볼 때가 아니구나. 선교사가 무엇이고 서양의 의술이 무엇일까.” 이승만의 머리는 완전히 180도 달라졌다. 그래서 과거를 때려치우고 이승만은 배재학당에 들어갔다.

이승만은 배재학당에 들어가서 신학문을 공부했다. 그러고 나서 독립협회에 가입했다. 스물세 살 때 이승만은 감옥에 들어갔다. 고종에 대한 반역죄로 들어갔다. 이승만은 1907년, 6년만에 감옥에서 나왔다. 그때 조선은 러일전쟁이 일어났을 때였고 조선은 완전히 일본한테 먹히게 되어있는 상황이었다. 이승만은 1904년 당시 감옥에서 독립정신이라는 책을 썼다. 백년 전, 스물아홉살 이승만이 쓴 독립정신의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세계 문명국 사람들이 기독교를 사회 근본으로 삼고 있으며 그 결과로 일반 백성들까지도 높은 도덕수준에 이른 것이다. 우리나라가 쓰러진 데에서 일어나고 썩은 데서 싹을 띄우자고 노력하는데, 기독교를 근본으로 삼지 않고는 온 세계에 접할지라도 그 목적을 못 이룰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독교를 모든 일의 근원으로 삼아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자가 되어 나라를 한마음으로 받들어 우리나라를 영국이나 미국과 동등한 수준에 이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건국 사천이백삼십칠년 유월이십사일.”

이승만의 결론은 이 나라는 기독교 국가가 되어야 한다, 기독교 국가가 아니고서는 조선은 살아날 길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승만은 그렇게 결론을 내렸다. 이승만이 그렇게 결론을 내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1910년에 한일합방이 되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면... 왜 우리나라를 보호해주셨으면 일본한테서 합방을 당하지 않게 하시지 왜 하나님은 이 나라를 일본에게 당하게 일본의 식민지로 만들었습니까 라고 우리가 항의할 수 있다. 속으로 말이다.

하지만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하나님의 뜻이 있는 것이다. “너희들은 이조 오백년 허송세월을 보낸 민족이다. 너희들은 시련이 필요하다. 너희들은 고난이 필요하다” 해서 하나님이 고난을 주신 거라고 생각한다. 그 고난 속에서 삼십육년을 지나고 난 다음에야 마치 광야의 사십년 생활을 하고서 우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듯이 삼십육년의 고난을 거치고 난 다음에 대한민국에게 독립을 허용하신 것이다. 그것도 다 하나님의 뜻이다.

우리가 지금 와서, “야, 과거 일제가 우리에게 뭐냐 우리가 참 못난 민족이다” 이럴 필요가 없다고 본다.

그게 다 하나님의 뜻으로 우리 피 속에서 하나의 고난으로 영글어서 지금 우리의 뿌리가 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걸 후회할 필요도 없고 우린 그것을 애석하게, 지금 뭐 애석하긴 하겠지만 그것 때문에 상심될 필요는 없다.

그렇게 해서 기독교가 들어왔지만 오백년간 내려왔던 조선의 못된 관습, 게으름 이런 거는 일제시대에도 여전했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은 열심히 일하는 것을 하나의 모토로 삼았다. 1930년, 40년대 찬송가에 “일하러 가세”라는 찬양이 있었다.

일하러 가세 일하러 가
삼천리 강산 위해
하나님 명령 받았으니
반도 강산에 일하러 가세

기독교가 뭘까. 기독교는 우리 조선 민족에게 “너희들 일해야 한다. 열심히 일해야 한다. 근면해야 한다.” 그것을 깨우쳐준 것이다. 일제시대 당시 스코필드 박사가 이런 말을 했다.

“하나님은 조선 민족에게 나라와 긴 손톱 두 개를 주시면서 (아마도 양반들이 청나라를 따라해서 손톱을 깎지 않았던 모양이다) 너희들이 선택해라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조선 사람들은 애닳게도 나라를 택하지 않고 긴 손톱을 선택했다.”

양반들이 얼마나 게으르고... 그때 양반들은 일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일하면 양반들은 수치라고 생각했다. 양반들은 긴 담뱃대에다가 담배 피고, 앉아서 독경, 독경이 아니고 강독 같을 것을 했다. 조선민족의 상징은 아까 말씀드렸지만 게으른 거였다. 그러한 게으른 것을 깨자고 한 것이 그 때 들어온 기독교였다.

돈 많은 사람들이 당시 일본에 유학을 많이 갔다. 돈많은 사람들, 양반들이 일본에 가서 일을 하느냐. 조선의 못된 관습 때문에 일을 안했다. 일은 안하고 그럼 뭘했을까. 조선 지식인 유학생이 어땠을까. 윤치호가 당시를 설명한 일기를 읽어보겠다.

“조선 유학생 90프로가 사회학, 철학, 정치학에 코를 묻고 있는데 그들의 게으른 혀를 굴리는 데는 사회주의가 이상적일 것이다.”

당시 지식인들은 일본에 유학 가서 공학, 의학을 한 것이 아니다. 비탄에 빠진 당시의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는 그런 게 필요한 게 아닐까. 과학을 안하고 사회학 정치학 등 혓바닥을 놀리는 학문에 임했던 게 당시 엘리트들의 생각이었다.

당시 윤보선은 영국 에딘버러 대학에서 문학을 전공했다. 윤보선 집은 안국동에 백칸짜리 집이 있던 부자집이었다. 한국의 부모에게 연락하면서 윤보선은 다음과 같이 얘기했다고 한다.

“학비를 보내시오. 내가 문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했소.”

윤보선이 부모에게 요청한 생활비는 800파운드. 아마 쌀이 백가마니 이상 들었을 것이다. 윤치호는 이를 두고 통탄한다. 그런 비싼 돈을 주고 영국 에딘버러에 가서 그런 공부를 한다고 말이다. 윤치호는 우리나라에 당장 필요한 건 나라를 부강시키고 국권을 회복시키기 위한 학문이라고 생각했다. 윤치호는 이를 꾸짖는 편지를 썼다. 조선 유학생들은 일하기 싫어한다. 그리고 앉아서 순 말로만 하는 것을 좋아한다.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고, 이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아있었다고 말이다.

“조선 사람들은 공산주의가 딱 맞는다. 공산주의가 사람들로 하여금 열심히 일하기보다는 남의 노고에 얹혀살기를 조장한다. 이것이 유교를 가진 조선과 공통점이다.”

그렇죠. 공산주의도 자기가 일하는 겁니까. 자기가 일 안하려는 것이다. 정부가 세금을 걷어서 나는 어떻게 해서든 놀자고 하는 것이 공산주의 아닌가. 사람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자기 땀과 자기 노력으로 일해야 하는데, “야! 돈 번 사람들은 다 우리 거를 착취했다. 그러니까 저 사람 꺼를 뺏어서 먹자.”

심플하게 얘기하면 그거 아닐까. (윤치호는) 조선의 과거 조상들의 피에는 오히려 공산주의가 맞는다고 얘기했다.

“조금만 먹고 살만한 사람들에게 달라붙는 친인척들. 조선은 옛날부터 공산주의를 해왔다. 조선 버전의 볼세비즘(공산주의)는 강도 짓을 무산자의 영광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우리나라 이조 말기의 우리 민족들의 피에는 공짜로 놀고 먹는 게 아주 그냥 몸에 박혀 있었다는 것이다. 하여튼 이런 나라였다. 게으르고 일하기 싫어하고. 그런데 그런 나라에 선교사들이 와서 변화를 주신 것이다. 국립민속관인가, 경복궁에 있는 사진전에 갔었다.

북간도에 명동이라는 곳이 있었고 거기 일백몇명이 처음 가서 정착했는데 이 사람들이 어떻게 정착해서 일구어 나갔느냐에 대해 후손이 사진을 전부 다 발견해서 사진전을 연 것이다. 사진전을 가보니, 당시 북간도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깨끗하고 열심히 살았는지 감명스러웠다. 이렇게 게으른 나라의 피를 타고 났는데 선교사님들, 김약연 목사님이 가족을 5가구 120명을 끌고 가서 명동교회, 명동학교, 명동유년주일학교, 명신여학교를 만들고...

이가 득실거리고 냄새가 나던 조선이었는데 얼마나 깨끗해졌는지 모른다.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에게는 세라복을 입히고 실험실에는 전부 다 가운을 입혀서 비커 등 실험기구가 가득차 있고 애들을 악대, 브라스밴드를 만들어서 제복을 입히고 등... 오백명이 다니는 교회를 만들었다. 거기서 그렇게 잘 살았다. 우리가 게으른 가운데 기독교로 개종을 하고 우리가 하나님 뜻에 맞게 살기로 작정하고 난 다음에 이렇게 달라진 것이다. 하나님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조선민족들에게 보여주었나 말씀을 드린다.

그렇게 해서 일제시대가 지났다. 그래서 우리에게 독립을 주셨다. 독립을 주셨으면 잘 살게 만들어야 할 것 아닌가. 우리가 36년을, 40년을 광야에서 방황했는데, 잘 살아야 되는데... 또 하나님은 시련을 주신 것이다.

분단이다. 분단. 남북분단을 만들게 하셨다. 지금 와서 보면 이 또한 하나님의 뜻이라고 본다. 그 당시, 아까 얘기했지만 조선 지식인들은 거의 다 공산주의 사상에 가까웠다. 만일 그 때 통일한국을 주셨으면 한국은 공산주의가 되는 것이다. 자동적으로 공산주의가 되는 것이다. 그 당시 남한에 얼마나 많은 공산주의, 조선노동당이 있었습니까. 그 사람들이 나중에 다 여순반란 사건 같은 것을 일으켰는데 당시 우리 체질로 봤을 때 한국한테 온전한 독립을 주셨으면 우리는 공산화될 수밖에 없었다.

그 당시 위에는 다 소련이고 그 옆에는 중공이고, 우리가 거기서 견뎌낼 수 없었다. 그런데 우리를 분단시켰다. 우리를 분단시킨 이유가 뭐냐. 그때는 안타깝고 이게 뭐냐 도대체 우리는 독립을 얻었는데 독립도 못하지 않았냐 했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으로 보면, 너희들은 불쌍해서 독립은 시켜줬지만 앞으로도 너희들은 더 고난의 길을 갈 수 밖에 없다, 아직도 너희들의 게으름과 죄는 깨끗하게 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분단을 시킨 것이다. 분단을 시킨 것이 지금 와서는 오히려 우리한테... 분단이 됐기 때문에 한국이 이정도 살게 된 것이다.

만약에 한국이 공산화되었다면 우리가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 월남(베트남), 중국. 중국은 몇 년 사이에 잘 살게 되었지만. 지금의 북한. 그게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남한이 그 당시 통일되었다면 지금의 북한이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우리를 그렇게 놔두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너희들은 안되겠다. 다시 고난을 더 가져라” 그러면서 분단을 시킨 것이다. 그것 뿐입니까. 6.25까지 주셨다.

우리 생각에는, “야! 하나님 참 너무하다. 이럴수가 있나. 어떻게 6.25를 이렇게 주셨습니까.”

제가 이렇게 얘기하면, “지가 죽지 않았으니까 6.25를 이렇게 미화한다”고 말할 수 있지만.

6.25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단련이 된 것이다. 미국은 그 당시 한국을 떠나려 했다. 1949년에 애치슨라인이란 것을 만들어서 미국은 방어책임을 한국에서 제외한다. 일본과 대만까지만 미국이 방어책임을 진다. 그리고 1949년에 남한에 있던 미군은 모두 철수했다. 철수하고 나니까 1950년 북쪽에서 쳐들어 온 것이다. 소련과 중국의 지원을 받아서. 그러면 그 때 6.25 전쟁이란 것이 그렇게 났으면 우리는 소련이나 중공의 후원을 받은 북한에게 흡수되고 말았을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안되겠다. 너희들 붙잡아야겠다. 너희들 어떻게 붙잡냐. 미국이 못 가게 만들어주겠다.”

하나님이 미국을 우리에게 딱 붙잡아주셨다. 미국이 6.25 사변이 끝나면서 우리와 안보조약을 맺었다. 상호안보조약. 그건 무엇이냐. 우리가 침략을 당하면 미국이 침략을 당한 것처럼 도와주고, 미국이 침략을 당하면 우리가 침략 당한 것처럼 또 미국을 도와주는 것이다. 우리가 미국을 도와줄 힘이 있습니까, 미국과 조약을 맺기 위해서 그러는 것이다.

그 안보조약을 맺었다. 그것이 아직도 있다. 그것 때문에 지금 우리나라가 사실 살고 있는 것이다. 그것 때문에 미국이 주둔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 미군이 없는 한국을 생각해 보신 적 있습니까. 친미를 하자는 얘기가 아니다. 미군이 없는 한국은 옛날에는 소련 밑에 가있는 거고 지금은 중국 밑에 가있는 것이다. 중국의 속국이 될 수밖에 없다. 이미 북한은 중국의 속국이 거의 되지 않았습니까.

6.25를 왜 주셨냐. 미국을 붙잡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돌아보면.

그 다음에 경제발전 했습니다. 경제발전 했는데 경제발전 누가 시켰습니까. 우리 힘으로 했습니까? 물론 우리가 새마을운동도 하고 박정희 대통령이 하고 다 했습니다. 우리 열심히 일했습니다. 진짜 하루에 3교대씩 밤을 새도록 일했습니다. 그런데 그 일 해서 상품을 만들어서 그게 다 어디로 갔습니까. 그 당시 신발, 앨범, 흑백TV 이런 거 다 우리가 만들지 않았습니까. 그거 다 어디서 사줬죠? 모두 미국에서 사줬습니다. 우리 경제개발의 뿌리는 미국에서 사줬기 때문입니다. 우리 경제개발도 사실 미국의 덕이 굉장히 컸습니다.

저는, 이런 얘기는, 우리가 친미를 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나라를 지킬려면 힘이 있어야 하고 힘이 있어야 하려면 경제도 부강해야 되고... 이런 것이 골고루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그거 있는 데에 하나님의 뜻이, 지금 돌아보니까, 다 이해될만 하더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서입니다.

그때 1960년부터 70년대에 공업화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공업화를 했던 가장 큰 힘이 일본의 기술력이었다. 일본이 우리보다 먼저 기술을 다하고 우리보다 앞장섰다. 그러니까 우리는 일본만 따라가면 되는 것이었다. 박정희나 삼성이나 현대자동차나 모두 일본을 따라서 이만큼 컸다. 우리는 일본을 우습게 본다. 쪽발이들 하면서 특히 우습게 본다. 하지만 일본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경제가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 하나, 중국. 지금은 중국이 달라졌지만, (당시) 우리가 막 경제발전을 할 때 중국은 뭐했는가. 중국은 문화혁명을 했다. 모택동 밑에서. 문화혁명은 무엇인가. 공산주의 젊은이들이 윗사람들을 다 내쫓고 폭력으로 정권을 유지하려 하는 것이다. 한 20년을 중국이 문화혁명으로 경제고 뭐고 다 내팽개쳤다. 우리는 그 사이에 20년 사이에 올라섰다. (지금의 우리는) 어느 단계까지 올라섰나. 그러니까 중국이 깜짝 놀라고 중국에 1980년부터 등소평이 등장해서 이렇게 개혁 개방이다 해서 지금 세계의 G2 나라가 된 거 아닙니까.

그러면 하나님은 안보가 필요할 때 우리에게 미국을 주셨고, 경제가 필요할 때 일본과 중국 사이에 우리나라를 이렇게 해주시고... 이런게 그냥 보통 생각하면 역사가 다 그런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하나님의 뜻으로 보면 당연하게 그렇게 온 (우리나라) 역사이다.

지금 제가 걱정되는 것은... 중국이 옛날 중국이 아니라는 것이다. G2가 되었다. G2가 뭡니까. 세계에서 두 번째 강대국이다.

우리는 평생 미국이 제일 큰 나라이고 제일 잘 사는 나라인 줄 알았다. 앞으로 2015년, 많이 남지 않았다. 4년 뒤에는 생산을 제일 많이 하는 경제 1의 국가가 될 것이다. 물론 인구가 많으니까 개별 소득을 따지면 미국이 앞서지만, 전체 생산량을 보면 중국이 1위이다. 지금까지는 미국이 1위였지만 앞으로는 중국이 1위가 된다. 그게 2015년이다.

그러면 앞으로 2015년에 한국은 어떻게 될 것인가.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다. 우리는 “미국이 계속 있으니까 잘 봐주겠지”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중국이 어떻게 방향을 바꾸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에 아주 막대한 영향을 준다. 이것도 우리가 앞으로 잘 해결해 나가야 할 일이다.

중국이 G2로 올라선 것까진 좋은데, 거기에 나는 또 하나님 뜻이 있다고 본다. 그것이 무엇인가. 과거에는 세상의 축이 대서양이었다. 미국과 구라파(유럽)였다. 그런데 이제는 일본, 중국, 한국 등 이 동북아가 세계의 중심이 되가고 있다. 중국이 1위국가가 되지, 일본이 3위나 4위 국가, 한국이 7~8위 국가이지... 그러면 이 동북아가 세계의 중심권이 된다는 얘기이다. 그러면 이건 또 뭐냐. 거기에 또 한국이 앞으로 어떻게 미래를 가야 하는지 굉장히 중요한 지정학적인 무언가가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지금 이렇게 역사를 훑어오면서 중국을 한편으로는 우리 물건을 수출해야 하니까 중국과 친해져야 되겠지만, 다른 한편으로 중국은 아직 공산주의이고 북한과도 가깝다. 중국의 영향에 따라서 우리나라 통일이 되고 통일이 안 되고의 가능성이 많아졌다. 중국이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한 나라로 되었다.

중국을 하나님께서 터치를 하셔야 하는데, 중국을 어떻게 터치할 거냐. 그건 우리가 아직 모른다. 중국에 지금 1억 명의 기독교 신자가 있다고 한다. 나라에서 인정하고 감시하는 기독교 말고, 처소교회까지 합쳐서 1억명이라 한다. 중국이 앞으로 하나님의 터치가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겠지만, 공산주의라는 것이 협상을 통해 망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터치가 되어야 한다.

폴란드가 가장 먼저 변했는데, 폴란드를 가장 먼저 변하게 한 것이 당시 교황 바오로 2세이다. 바오로 2세가 거기 가서 설교를 하고 했기 때문에 그때 터치가 돼서 폴란드가 변하기 시작했다. 소련이 왜 붕괴했는가. 소련이 그냥 붕괴한 게 아니다. 레이건 회고록을 보면 레이건이 분명히 얘기하고 있다. 레이건은 “우리가 핵무기 개발경쟁을 서로 덜 해서 소련을 개방하고 뭐 이래서는 소련이 변하지 않는다. 하나님이 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레이건은 믿음이 좋았던 사람인 것 같다. 겉으로는 영화배우라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경시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

“하나님의 터치가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터치를 어떻게 만들거냐”

고르바초프를 개종시켜야 하겠다. 고르바초프가 교회 나오도록 하나님 믿도록 만들어야겠다. 그래서 정상회담을 하는데, 1985년 한 네차례를 비밀로 만났는데, 두 사람만 있을 때 레이건이 고르바초프에게 전도했다.

“야, 너 하나님 믿어야 한다. 너 나보고 헤어질 때는 God Bless You 라고 그러더라. 너 God Bless You라고 얘기하지 않았냐. 너 하나님 믿어라. 하나님 계시다. 내 아들 하나 있지만 내 아들은 하나님 안 믿는다. 나는 내 아들이 하나님을 꼭 믿길 바란다. 내가 걔한테 얘기하고 싶은 게 있다. 좋은 식당에 데려가서 우리 아들에게 좋은 음식을 먹이겠다. 먹이면 잘 먹을거고 그러고 나서 아들에게 묻겠다. 얘야, 너 이 음식 어디서 만들어졌길래 네 앞에 와있니. 그러면 아들이 주방에서 만든거 아니냐고 반문할 거다. 그러면 지금 너는 누가 만들었냐 너 여기 와있는데 너는 누가 만들었냐. 하나님이 만든 거다. 하나님이. 고르바초프 당신, 하나님 믿으세요.”

레이건은 정상회담을 하면서 하나님 믿으라고 전도했다. 카터 대통령이 1978년에 한국에 와서 박정희 대통령한테 하나님 믿으라고 전도한 적도 있다.

그런데 하여튼, 공산주의라는 것은 그렇게 우리가 협상을 통해서 공산주의가 무너지고 남북통일이 되고 이런 거 없다. 그런 건 일어날 수가 없다. 우리 남북을 지금 분단시킨 이유가 다 있다.

왜냐. 하나님은 통일을 통해서 하나님이 역사한다는 것을 우리 민족한테 다시 한번 보여주려는 것이다. 분명히 보여주실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남북회담을 해서 뭐 개방정책을 써서 그렇게 안된다. 분명히 10년 내로 하나님의 터치가 온다. 그 때 한국 민족이 “아, 이게 뜻이 있구나” 하는 걸 알게 된다.

내가 왜 기회, 기회있는 나라로 만들게 해달라는 기도를 하는가. (왜) 우리나라를 위한 기도를 하는가.

우리나라는 보통 나라가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매순간 매순간 기회를 주셨다. 지금은 어떤 기회를 주셨습니까. 모든 나라가 아시아에서 한국으로 오려고 한다. 우리도 아시아 전도대회 나가지 않습니까. 아시아에서 베트남 캄보디아 뭐... 모든 사람이 한국에 오고 싶어 한다. 한국의 예술 체육 문화 IT기술 다 배우려고 한다. 그 사람들 생각에 한국은 기회의 나라라는 것이다.

우리가 옛날에 미국을 보고서 미국을 기회의 나라라고 그랬다. 미국은 기회의 나라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터치가 있는 그런 축복 받은 청교도들이 세운 나라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복을 받아서 제 1의 국가가 됐지만, 지금 미국은 점점 쇠퇴한다. 왜 쇠퇴하는가. 미국은 왜 쇠퇴하는가. 싸이클이 있는 것이다. 싸이클. 그 싸이클은 우리 인간 잘못으로 있는 것이다.

가난하고 어렵고 이럴 때는 열심히 노력하고 절약한다. 가난 고난이 있다가 절약하고 열심히 하다가 돈이 생겨, 부유해져, 번성해, 그러면 그 다음에 무엇이 생기는가. 그 다음엔 퇴폐. 퇴폐로 간다. 인간사가 똑같은 것이다. 모든 세계 역사는 다 똑같다. 번성하고 잘 살게 되면 그 다음 싸이클이 무엇인가. 그 다음에는 자기가 나태해지고 게을러지고 부패해지고 이기주의가 번성하고 이렇게 되는 것이다. 그럼 그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몰락이다. 그 다음은 몰락이다. (이것이) 싸이클이다.

하나님은 우리한테도 이런 싸이클을 주실 지 모른다. 우리가 정신을 차려야 이 싸이클을 막을 수 있다. 이 싸이클을 막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회의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것은 무엇인가. 미국 선조들이 맨 처음 미국에 올라갔을 때 청교도들이 원한 건 무엇이었나. 미국이라는 나라를 저 언덕 위의 빛나는 집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환한 새 예루살렘으로 만들어주십시오 하고 청교도들이 기도한 것이다. 그런데 미국이 점점 쇠퇴해서 이제 G2의 국가가 되었다. 앞으로 G3가 될지도 모른다. 유럽은 이미 끝났다. 이제 미국 차례다. 미국도 끝날 때가 얼마나 남았는지 모른다. 그럼 그 다음엔 하나님이 누구를 써야 되겠는가. 하나님이 쓸 사람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이 쓸 사람은 대한민국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괜히 우리 민족이 잘났고 이런 것을 부추기려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 일본이 우리 보다 먼저 선교사가 왔다. 임진왜란 때 일본 소서행장을 따라서 선교사가 이미 조선에 왔다. 일본에 있던 선교사가. 일본이 우리보다 먼저 200년, 300년 앞서서 선교사가 왔는데 일본은 하나님 나라가 안됐다. 중국도 우리보다 훨씬 먼저 선교사가 왔다. 하지만 중국도 하나님 나라가 안 됐다. 한국이 유일하게 그래도 지금 천만 교인이라 그러는데 천만 교인을 지금 갖고 있는 것이다. 참된 신자는 얼마인지 모르지만 그래도 하나님 나라로 되어있는 거다.

아까 동북아 시대가 열렸다, 여기가 중심이다 할 때... 하나님은 “아, 한국을 써야겠구나. 한국을 다음의 세계의 중심국가, 세계의 새 예루살렘으로 만들겠다” 하는 뜻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뜻이 그런데 우리가 다음 주에 오대원 목사님이 와서 나라를 위한 기도를 해야 하는데, 나라를 위한 기도 뭐를 해야 할까요. 나라를 위한 기도.

아까 사이클이 있다 했습니다. 흥망성쇠, 번영, 그리고 퇴락, 부패 등이 이어진다 그랬다. 우리는 이 싸이클을 끊어야 한다. 이 싸이클을 끊을 힘은 하나님 성령님 밖에 없다. 그 싸이클을 우리 스스로가 끊어야 한다. 그래서 이 나라를 다시 성령님으로 도덕의 나라, 개혁의 나라로 정신적으로 바꿔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첫째 기도제목이다.

요즘 왜 자살이 많습니까. 왜 꺼떡만 하면 대통령부터 다 죽습니까. 장관 지낸 사람들. 이 나라가 부패해 진거다. 정신이 썩어진 거다. 벌써. 이러면 이 나라는 고꾸라지게 되어 있다. 그러니까 우리는 이 나라의 정신을 살려 주십시오, 이 나라의 성령이 임해서 정신의 부흥이 되게 해주십시오 라고 기도해야 한다는 거다.

둘째는 뭐냐. 우리가 개혁, 정신개혁에 따라오는 건 뭐냐. 지금 이 나라가 분열이 되어있다는 것이다. 잘 사는 사람, 못 사는 사람들 너무 분열이 되어있다. 그건 잘 살게 된 데에도 큰 원인이 있다. 그건 또 있는 사람들에게 그 원인도 있다. 그러니까 분열이 된 이 나라가 다시 통합이 되야 한다. 지금 갈등에 싸여있는 이 나라가 다시 화합해야 한다. 그게 우리나라에 굉장히 중요하다. 그거 없으면 이 나라는 쓰러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우리가 분열의 영, 이것이 나라에서 떠나도록 기도해야 한다.

세 번째는 북한에 대한 기도입니다. 북한에 대해 하나님의 터치가 있어야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제 통일원 사람들을 몇 사람 만났는데 이 사람들 예측은 2020년까지 북한에 분명히 변화가 일어나서 자기들 보기에는 통일이 있다고 믿는다는 얘기를 했다. 2020년까지 우리 통일이 온다. 그것은 하나님 터치가 있을 때 통일이 온다. 그때까지 우리가 열심히 기도해야 한다. 기도하고 지금 못 먹고 있는 북한 애들을 위해서 도와줄 거 있으면 도와주고, 지난 주에 목사님도 그런 말씀 하셨다. 왜? 애들은 못 먹으면 뇌가 상한다. 세 살 네 살까지 뇌가 백프로 발달하는데 그 때 영양부족이 되면 평생을 애들이 아이큐가 낮은 저능아가 된다. 북한애들이 다 저능아가 되면 나중에 통일된 다음에 우리가 그걸 어떻게 먹여살리겠습니까. 우리 북한을 도와줄 건 식량이나 의약품이나 영양가 있는거 이건 도와줘야 한다. 도와주면서 북한에 하나님의 터치가 있기를 기도해야 한다.

네 번째. 중국의 민주화, 중국의 자유화를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중국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나라가 되었다. 지금 식으로 가면, 조선 반도 이 한반도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중국의 자유화가 있고 중국의 기독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중국의 기독교화가 이루어지면 우리나라 통일은 자연히 되고 중국의 민주화도 자연히 이루어진다. 그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것을 놓고서 중국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다섯 번째. 제일 중요한 거다. 좋은 지도자를 좀 주십시오. 좋은 지도자. (지금이 한국에) 중요한 시점인데, 미국의 파운딩 파더들, 조지워싱턴, 제퍼슨, 존아담스, 헤밀턴, 1776년 미국이 독립을 차지했을 때 미국에 무수히 많은 좋은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에 미국의 독립이 가능했던 것이다. 그 사람들은 그 당시 월급을 안 받으려 했다. 나라 일을 하는데 월급을 받다니 그게 말이 되느냐, 안 받으려 했던 사람들이다. 미국의 파운딩 파더들은 그런 사람들이다.

링컨은 무슨 일을 할 때마다 다 기도하면서 했다. 링컨의 명연설이 어디서 나왔는가. 링컨은 공부를 못한 사람이다. 켄터키 옛집에서 책을 읽고 학교도 못 가본 사람이다. 어떻게 그런 사람이 그런 명연설은 했는가.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정부를 세우겠다. 그런 명연설은 어떻게 나오는가. 이 사람은 중요한 연설이 있을 때에는 성경책 하나, 미국 헌법 하나 딱 두 개만 들고 자기가 혼자 멀리 백악관을 떠나서 혼자 가는 거다. 가서 성경을 읽으면서 미국 헌법을 읽으면서 미국 시민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야 되겠나 일주일동안 기도하면서 연설문을 썼다. 그래서 링컨의 연설문이 그렇게 명연설문이 된 것이다.

우리 지도자들이 그런 지도자가 좀 나와야 된다고 본다. 지도자가 중요하다. 근데 우리는 지도자의 기근이 들려있다. 우리가 좋은 지도자를 만나서, 과거 미국 파운딩 파더 같은 그런 지도자를 우리한테 주십시오. 그런 정치지도자를 주셔서 이 나라를 좀 살리게 해주십시오 라고 기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제가 기도해야 할 마지막 것은 우리 크리스챤들입니다. 우리 크리스챤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한국에 천만이라 합니다. 그런데 이 크리스챤이 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우리가 그걸 냉철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며칠 전에 인요한이라고 연대 세브란스병원 교수인데 선교사 아드님이신데 그분이 어느 신문에 기고했다. 거기에 이런 얘기가 있다.

“만일 지금 한국 교회에 예수님이 며칠 목욕을 안하고 허름한 넝마를 걸치고 한국교회에 들어설 때 한국교회에서 그걸 받아줄 리가 있겠느냐. 어느 교회가 받아주겠느냐.”

우리가 이걸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우리 크리스챤들이 먼저 각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 손가락질 할 것 없다. 우리가 먼저 각성해야 한다. 영국이 한때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된 건 뭘까. 윌버포스나 감리교 요한웨슬레 같은 분들의 성령운동으로 인해 가능했던 것이다. 당시 영국에서 영국상인들이 세계에서 제일 정직했다고 한다. 그래서 영국상인들은 다 믿을 수 있다는 얘기가 있었다. 왜 영국상인들만 믿을 수 있었을까. 그 당시 윌버포스 같은 분들이 개혁운동을 했기 때문에 크리스챤 개혁운동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우리 크리스챤이 개혁운동에 앞장서야 한다.

준비한 건 많았지만 시간이 벌써 열두시가 돼서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개인적으로 더 말씀드리고자 한다.

우리가 크리스챤이 먼저 정신차리는게 중요하다. 그러면 하나님의 뜻을 우리가 알 수 있다. 불과 50년 전에 우리나라는 옛날에 80불 하던, 소득이 아프리카 기니와 같은 80불의 나라였다. 그런 나라를 이렇게 만들어 주신 이유가 있지 않을까. 괜히 그렇게 만들어주셨을까. 미국이 기회의 나라가 되었듯이 우리나라도 기회의 나라가 되어야 한다, 소망의 나라가 되어야 한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 수요여성예배 이렇게 또 주님을 찾아서 나왔습니다. 주님, 저희들을 이 나라를 향해서 주님 뜻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주님, 저희 크리스챤들이 먼저 각성하게 도와주십시오. 저희 생활을 돌아볼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주님 이 나라를 축복하셔서 이 나라에 사는 사람들이 고통 당하지 않고 가난하지 않고 불행하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주님, 이 나라가 앞으로 세계의 복음화와 세계의 선교화에 주축이 되는 나라, 미국의 다음을 이어가는 나라로 주님께서 만들어주시옵소서. 예수 이름 받들어 기도드립니다. [미디어펜=김규태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