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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산업 혁신전략' [자료=문화체육관광부 제공] |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콘텐츠산업을 혁신성장시대의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콘텐츠 제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까지 1조원 이상의 투·융자 정책금융을 추가로 공급하고, 5세대(5G) 이동통신 킬러콘텐츠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실감콘텐츠에 대한 과감하고 선도적인 투자로 초기 시장을 개척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서울 홍릉 콘텐츠문화광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콘텐츠, 빛이 되다' 행사에서, 이런 내용의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 박양우 문체부 장관, 최기영 과기부 장관 등과 콘텐츠 기업 및 창작·제작자, 신진·예비 창작자, 콘텐츠 창업초기기업, 콘텐츠 관련 학과·학교 학생, 벤처투자자, 한류로 수출 성과를 거둔 소비재 중소기업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콘텐츠산업은 무한 잠재력을 지닌 성장산업이자, 우리 브랜드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는 부드럽지만 강력한 힘"이라며 "콘텐츠산업의 혁신과 도약으로 대한민국을 경제·문화강국으로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또 "콘텐츠는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중요한 미래 먹거리"라고 강조했다.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콘텐츠산업 중장기 종합계획인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을 더욱 구체화한 것이다.
오는 2022년까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150조원, 수출액 134억달러를 달성하고 70만명의 고용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한류에 따른 직접적인 소비재 수출을 50억 달러, 한류 관광객은 180만명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지난해 119조원, 수출액은 95억 5000만달러였다.
특히 K팝 전용 공연장 조성, '세종학당' 확대 등 한류를 소비재, 관광 등 연관산업의 성장과 연계하기 위한 전략도 적극 추진한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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