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 의원 "대통령 본인이 기록관 건립 계획 의결하고 화 내"
기동민 "치매 전조로 모는 상황서 국감 진행 못 해"…국감 파행
민주당 복지위원들 "김 의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할 것"
   
▲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사진=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기억력을 거론하며 건망증은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강력 반발하며 "국가원수 모독"이라며 사과를 요구하자 김 의원은 이에 응하지 않아 국감이 한때 파행되기도 했다. 민주당은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국비를 들여 문 대통령 전용 기록관을 짓는다는 언론 보도가 지난달 10일 이어졌고, 청와대 대변인은 이틀 뒤 '대통령 본인은 몰랐다'며 불 같이 화를 냈다고 발표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김 의원은 "알고 보니 대통령 본인이 8월 29일자로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들기며 문재인 대통령 전용 기록관 건립 계획을 심의 및 의결했다"며 "주치의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장관도 대통령 기억력에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치매와 건망증이 의학적으로 다르다고는 하나, 치매 초기증상으로 건망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국민들은 가족의 치매를 걱정함과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많이 걱정한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 질의가 끝나자 민주당 의원들은 발끈했다. 보건복지위 여당 간사인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상식을 가진 사람으로서 대통령을 인신공격하고 치매를 유추할 수 있는 발언을 하는 건 납득 못한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 전용 기록관을 의결한 국무회의를 대통령이 주재할 때 배석했다"며 "그런데 (기록관과 관련,) 대통령이 번복했는데, 해당 부분에 대해선 장관이 건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를 이어 나갔다. 또한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치매 초기증상이라고 의심할 수 있는 것이지, 치매환자라고 한 적은 없다"고 화답했다. 

기 의원은 "대통령을 건망증으로, 치매 전조로 모는 상황에서 국감을 진행할 수 없다"고 반발하며 복지위 국감이 정회되기도 했다.

이날 오후 민주당 복지위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은 '치매환자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고 발뺌하지만, 김 의원의 발언은 명백히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이자 명예훼손"이라고 규정했다.

또한 "대통령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국가 대외 신인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여당 의원들의 거듭된 발언 정정과 사과 요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김승희 의원은 전혀 발언을 수정할 뜻이 없다고 말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김 의원의 즉각적인 사과와 보건복지위원 사퇴를 요구한다"며 국회 윤리특위에 김 의원을 제소하겠다고 했다.

한편 해당 발언을 한 김승희 의원은 서울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노트르담대에서 생화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박근혜 정부 때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지낸 바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