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물밀듯 들어오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에 맞서 전자상거래 종합대책을 가동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22일 국조실, 미래부, 산업부, 금융위, 공정위, 방통위 등 10개 부처 실장급, 산하기관, 기업 등으로 구성된 '전자상거래 규제개선 태스크포스(TF)' 착수회의를 개최한다.

미래부는 전자상거래 규제개선 TF를 통해 2차 규제개혁장관회의 등에서 정부가 풀기로 한 규제에 대해서는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점검,관리한다. 또 제2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건의받은 과제와 추가 규제나 불합리한 관행을 조사, 발굴해 연말까지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가 민관 합동 전자상거래 규제개선 종합대책 마련에 나선 것은 국내 전자상거래 관련 각종 규제들이 온라인 시장 활성화의 걸림돌로 꼽히고 있는 가운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의 국내 진출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은 전자상거래 관련 각종 규제들로 인해 사실상 국내 소비자들로 한정돼 있다. 외국 소비자들은 국내 전자상거래 관련 규제들로 인해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와 관련, 지난 3일 열린 제2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외국에서 되는 것을 국내에서만 막으면 우리만 손해보는 것"이라면서 "모든 전자상거래 절차에 있어 외국과 다른 규제를 풀고 국제 기준에 맞게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여기에다 알리바바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하면서 전자상거래 영토확장을 예고했다. 알리바바는 지난 19일(현지시간)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했다. 단숨에 시가총액 2285억 달러(240조원)를 기록, 페이스북(2000억 달러)을 넘어서며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시장에선 인구 13억명의 막강한 내수 시장을 갖고 있는 알리바바가 이번 상장을 계기로 자금력까지 확보해 국내를 비롯한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최근 홍콩에서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알리바바는 한 종류의 동물을 키우는 농장보다는 다양한 동물을 사육하는 동물원이 될 것"이라며 해외시장 공략 의지를 밝혔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 '박리다매'를 무기로 앞세운 알리바바가 침투하면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에 적잖은 파장이 미칠 것으로 업계에선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