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방송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매체 및 채널 선택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박유리 책임연구원은 이슈리포트(10-12) ‘방송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매체 및 채널 선택 분석’을 통해 미디어 이용패턴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방송기술의 디지털화와 전송망의 광대역화로 방송콘텐츠 이용방식이 다변화되고 있다. 방송서비스에 가입하여 TV를 통해 방송콘텐츠를 이용하는 전통적 방식에서 유선 및 모바일 인터넷, DMB 등 다양한 매체 및 PC, 이동전화, PMP 등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송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방송콘텐츠 이용환경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방송콘텐츠 이용방식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보고서가 발간되었다.

본 보고서는 방송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매체와 채널수는 증가하였으나 소비자들이 방송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은 이와 비례해서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한정된 시간을 어떤 매체 및 채널에 배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이용여부’ 뿐 아니라 ‘이용시간’을 고려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용자의 방송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매체 및 채널 선택분석결과 방송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매체가 다양화되고, 채널 수가 급증했음에도 여전히 이용자는 전통적인 시청방식인 TV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을 선호하고 있으며, 지상파채널 중심의 콘텐츠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