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집값 잡겠다고 상암에 공공주택 폭탄…강북·강남 양극화 악화시키는 불균형 정책"
   
▲ 1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상암문화광장에서 열린 '상암동 6200세대 공급대책 전면백지화 대규모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이 현수막을 들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이다빈 기자]“기존 인프라 부족 문제 해결이 전무한 상태에서 급조된 공급 계획으로 상암동 전체 세대 수에 육박하는 6200가구를 밀어 넣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습니다.”(‘상암동 6200세대 공급대책 전면백지화 대규모집회’에 참여한 A씨) 

16일 오후 2시 찾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상암문화광장 앞은 31도에 육박하는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상암동 6200세대 공급대책 전면백지화 대규모집회에 참여하는 400여명이 모였다. 당초 경찰에 신고 된 집회 참가 인원 300명을 상회하는 수였다. 집회 참가자들의 손에는 '랜드마크 원안대로 개발하라', '서부권 사형선고', '과밀학급 교통지옥' 등이 적힌 현수막이 들렸다. 

집회에 참가한 한 주민은 "폭등하는 강남 집값을 잡겠다고 서북부 거점 업무도시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에 공공주택 폭탄을 투하하는 것은 강북·강남 격차를 크게 벌리고 양극화를 악화시키는 불균형 정책"이라며 "일자리에 수십 조를 쏟아 붓고 지역 균형발전을 외치던 정부가 부도심 업무지구에 과밀주택을 넣어 지역 불균형을 가속화하겠다는 것은 모순적인 임시방편"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3일 국토교통부는 8‧4 공급 대책으로 나온 수도권 127만 가구의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수도권 내 새로운 아파트를 지을 공공택지를 확보해 공급하는 것은 84만 가구로 서울시에 36만4000가구가 분배됐다. 이중 서울 서북권 2만6000가구 가운데 마포구 상암동에 해당하는 공급 물량은 서부면허시험장에 3500가구, 상암DMC 미매각 부지 2000가구 나머지 700여 가구 등 6200가구다. 자치구별로 노원구 다음으로 가장 많은 물량이다.

   
▲ 1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상암문화광장에서 열린 '상암동 6200세대 공급대책 전면백지화 대규모집회'에서 한 주민이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상암동 주민들은 주택 공급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로 인프라 부족을 꼽고 있다. 인구 밀집 지역인 상암동은 현재도 거주 인구수에 비해 생활 인프라가 부족해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고 도로 정체가 심각하다는 설명이다. 상암동의 아파트는 8700여 가구로 상암지구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지하철역은 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 등이 지나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경의중앙선이 멈춰서는 수색역 2곳이다. 

특히 학부모들은 과밀 학급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행정구역을 상암동으로 두고있는 학교로는 초등학교 3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1곳이 있다.
 
상암월드컵파크 6단지 아파트에 거주 중이라고 밝힌 한 집회 참가자는 "중학교 추가 부지가 시급한 상암동에서 상암월드컵파크 아파트 4단지, 5단지, 6단지가 둘러싼 상암중학교의 경우 400명 정원에 현재 1100여명을 수용 중이다"라며 "6200가구가 추가로 들어설 경우 이곳 학생들이 집 가까이 상암중을 두고 성산동의 중암중까지 버스를 타고 '원정등교'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곳에 서울시가 추진하던 DMC 랜드마크 빌딩,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등을 원안대로 개발하길 주장하고 있다. 이곳에 예정된 공공임대 주택에 대해서 참가자들은 이번 집회는 생활권을 사수하기 위함일뿐 임대 주택을 반대하는 님비 현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 주민은 "현재에도 이곳은 임대 아파트 비율이 47%에 달하며 임대 아파트와 민간 아파트가 공존을 이루며 문제 없이 지내고 있어 임대 주택에 대한 거부감은 없다"며 "임대 아파트가 들어서는지, 민간 아파트가 들어서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존 살고 있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지키는 것이 목적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서울시내 공공택지를 통해 1만3000가구의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급이 예정된 신규택지에 대해서는 사전청약제를 통해 공급 효과를 최대한 앞당기고 고밀재 재건축, 공공재개발 등 정비사업이 신속히 진행되도록 사업공모, 선도사례 발굴 등 후속조치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