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야당과 함께 추미애·윤석열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초선 의원들, 청와대 항의 방문 거부 당하자 릴레이 시위 돌립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이 수적 열세를 극복하기 위한 본격적인 여론전에 돌입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갈등을 파고들면서 국민적 공감대를 최대한 끌어모은 뒤 여론을 통한 대여 압박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추 장관을 겨냥해 "고삐 풀린 미친 말 한 마리가 밭에 들어가 돌아다니며 한 해 농사를 완전히 망치는 일을 봤다"며 "추미애 무법부 장관의 난폭과 활극이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를 온통 망가뜨려 놓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기 때문에, 적극 환영하고 신속히 협의해 빠른 시간 안에 진행될 수 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회의 직후 소속 의원 103명 전원과 국민의당 의원 3명, 무소속 의원 4명 등 총 110명이 이름을 올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 문란 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 27일 오전 국회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주재 하에 원내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요구서에 따르면 국정조사 대상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명령 및 징계위원회 회부 관련 내용 및 절차적 정당성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검찰 독립성과 중립성 훼손 의혹 일체 등이다.

당내 초선 의원들은 청와대를 항의방문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항의서를 전달하기 위해 3시간 가량을 기다렸지만 결국 거부 당했고, 청와대에서 항의질의서를 받을 때까지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들은 질의서를 통해 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징계청구에 대통령의 승인이 있었는지 △월성1호기에 대통령의 의중이 들어갔는지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울산시장선거에 대통령이 묵인했는지 등 3가지를 질문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처음에는 청와대 측이 ‘(정무)수석이나 비서실장이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하다가, ‘질의서를 수용하겠다’더니 이번에는 또 다시 ‘방역 때문에 만남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의 요청을 담아서 드리겠다는 질의서 하나도 ‘K방역’이라는 이름 아래 수령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릴레이 1인 시위에는 박대수·정경희·김예지·허은아·김은혜·배준영·최승재 의원이 참여하며 다음날(28일)에는 정희용·유상범·김영식·김웅·이종성·전주혜 의원, 오는 29일에는 조태용·강민국·이영·한무경·배준영·황보승희 의원 등이 청와대를 찾을 계획이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