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 등 핵심 점포 입점한 상가 인기
[미디어펜=이다빈 기자]'키 테넌트(Key tenant)'를 확보한 수익형부동산의 상승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와 저금리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건설사들이 높은 안정성을 갖춘 키 테넌트 유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키 테넌트란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 용어다. 집객력 강화와 체류시간 연장을 통해 주변 분위기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육 및 레저 분야의 유명 브랜드와 식당 프랜차이즈, 대형 스포츠시설․키즈카페․서점․마트 등이 대표적이다.

   
▲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 조감도./사진=신성건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전국 오피스․상가 평균 공실률은 약 10% 수준으로 조사됐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소비 시장이 위축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공실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키 테넌트 입점 단지들이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키 테넌트를 확보한 수익형부동산은 시설 내 다른 업종들에게도 시너지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인지도 높은 키 테넌트를 중심으로 고객 유치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장점으로 대기수요가 풍부하며 임대료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 은평구 진관3로 36 일원에는 내달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파크앤홀딩스가 시행하고 신성건설이 시공하며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만7483㎡ 규모로 조성된다. 교육·스포츠문화시설과 섹션오피스 등 총 211실이 들어선다.

단지는 업무와 교육, 레저가 하나 된 업무복합시설로 현재 글로벌 영어 전문 브랜드인 ‘라이즈어학원’, 스크린골프장 ‘프렌즈 스크린’, 은평구 최대 규모인 18개 레인의 볼링장 등의 입점이 확정됐다. 

단지는 대형복합시설 ‘롯데몰’이 가깝고 은평성모병원·산업인력공단·소방학교(예정) 등 각종 기관들과도 인접해 있다.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과 도보 약 3분 거리로 인근 진관근린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있어 이를 활용한 설계구조가 적용될 예정이다. 

경기 구리시에서는 태영건설의 ‘구리갈매 데니시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구리갈매 자족유통 시설용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204실 등 약 10만5000㎡ 규모로 조성된다. 이곳에는 ‘종로서적 북카페’, 구독형 공유주방인 ‘먼슬리키친’ 등을 비롯해 유명 베이커리, 뷰티 클러스터 등이 입점을 확정됐다. 이밖에 경춘선 갈매역과 신내IC(북부간선도로), 갈매IC(세종포천고속도로), 외곽순환 고속도로 등이 가깝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림건설이 선보인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가 분양 중이다. 해당 단지 1층에는 힐링 스파공간과 초대형 수영장이 조성되며, 피트니스를 비롯해 찜질방, 생활체육 관련 업종 등 다양한 분야들이 입점을 확정했다. 동탄대로, 동탄청계로, 동탄JC를 통해 제2외곽순환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며 동탄역과 광역환승센터 등과도 인접하다. 동탄2신도시 체육시설용지 1블록에 위치하며 연면적 9만1160㎡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 서구에서는 한화건설의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가 분양 중이다. 해당 단지의 지하 4층에는 최근 대형 키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 계약을 완료했다. 인천 2호선 가정역과 7호선 연장 루원시티역(예정)이 가깝다. 인근으로는 복합행정타운 및 인천 제2청사에 따른 배후수요도 예상된다.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공동2BL에 위치하며, 연면적 20만3166㎡ 규모로 총 208실이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