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권리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영향 고려해야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가 12일 언론중재위원회를 상대로 시행한 국정감사에서는 각 언론사가 자살 관련 보도에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감, 권 성 언론중재위원장
▲국감, 권 성 언론중재위원장


언론중재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신문의 ‘자살관련 상세 묘사’로 인한 사회적 법익 침해 시정권고 건수는 지난 2008년 43건에서 2009년 73건, 올해는 9월 말 현재 93건으로 2년 새 2배 이상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까지 높은 상승세를 보이던 피의자와 피고인 신원공개 보도로 인한 개인적 법익 침해 시정권고 건수는 눈에 띄게 감소했다.

피의자와 피고인 신원공개 보도로 인한 개인적 법익 침해 시정권고 건수는 지난 2008년 48건이었던 것이 2009년 96건으로 2배가 늘었으나 올해는 9월 말 현재 28건으로 현저히 줄어들었다.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은 “자살 관련 상세 묘사가 2007년 44건이었다가 올해 이미 146건으로 세 배 이상 늘었다”라고 말하며 “언론중재위와 신문-기자협회 등 협조해서 기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신문-방송사들도 자발적으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알렸다.

민주당 정장선 의원도 “국민의 알권리도 중요하지만, 자살사건 등을 상세히 보도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특히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청소년계층이나 모방범죄 등을 염두 해 둬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권 성 언론중재위원장은 “유명인사들의 자살이 늘어나면서 뉴스가치 때문에 더 생생하게 보도하는 경향이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면서 “이런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시정권고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