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전 세계 5000만개 이상의 판매 기염을 통한 이케아 최고의 베스트셀러 '빌리'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 이케아 베스트셀러

A. 이케아의 대표적인 가구 '빌리(Billy)sms 1979년 이케아의 네번째 직원이었던 길스 런그렌이 디자인한 이케아 최고의 베스트셀러 가운데 하나입니다. 빌리는 책 보관용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5000만개 이상 판매됐으며 지금도 전 세계에서 300만개 이상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지금까지 팔린 빌리를 모두 모아놓으면 지구 둘레의 2배가 넘는다고 하니 빌리가 받은 세계인의 사랑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이케아의 첫번째 디자인 매니저이기도 했던 길스 런그렌의 다순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빌리는 미니멀리즘 가구의 대표작으로 꼽힙니다.

이케아의 빌리에서는 특별한 장식이나 화려함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빌리에는 어떤 물건을 놓아도 잘 어울리고, 그 내용물을 눈에 띄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케아해커스라는 웹사이트를 보면 사람들이 빌리를 어떻게 다양한 모습으로 개조해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원하는 색으로 페인트칠을 하는 것은 물론, 이케아의 다른 가구들과 섞어서 전혀 새로운 형태의 가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여기에 실제로 이케아 디자이너들은 매해 수천번씩 고객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그들이 디자인한 가구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관찰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제품 개발에 반영한다고 합니다.

*이 글은 <파괴자들 ANTI의 역습>(한스미디어)의 내용 일부를 토대로 재구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