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사회적기업에 관심이 높은 일반인들을 위한 사회적경제 입문서가 나와 주목된다.

   
▲ 돈의 흐름 바꾸는 사회적 비즈니스가 궁금하다면? / SK행복나눔재단이 내놓은 사회적 경제 입문서 시리즈

SK그룹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은 SK사회적기업가센터와 사회혁신 전문컨설팅 기관인 MYSC가 공동 기획해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지식총서’ 시리즈북을 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병태 SK사회적기업가센터장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 지적탐구를 지원하고자 이번 총서를 출간하게 됐다”며 “사회적경제와 사회혁신 기업가들에 대한 선구자적인 저자들의 ‘Thought Leadership’이 널리 전파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출간된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지식총서’는 21세기 자본주의 위기에 대안으로 떠오르는 사회적경제의 바탕이 되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아가 돈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사회적 벤처를 위한 투자인 임팩트 투자까지 관련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됐다.

이번 지식총서는 <사회적 경제 전망과 가능성> <소셜이슈 분석과 기획탐색Ⅰ> <소셜이슈 분석과 기획탐색Ⅱ> <사회적 기업가를 위한 디자인 접근법> 등 총 4권과 <사회적 기업 창업 갈라잡이>로 구성돼 있다.

우선 <사회적 경제 전망과 가능성>에서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역사, 법 제도, 사회적 가치 등과 함께 임팩트 투자 소개를 통해 사회적 경제의 전망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소셜 이슈 분석과 기획 탐색 Ⅰ,Ⅱ>에서는 사회 문제를 선택하고 이를 분석하여 소셜 미션 수립 단계와 진행 과정에서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이 담겨 있다.

<사회적 기업가와 디자인 접근법> 역시 디자인 관점에서 접근해 사회적 기업을 바라보는 빙법론으로 디자인 접근법을 위한 단계별 준비, 사용자와 이해관계자 이해하기, 아이디어 생성 및 전달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이번 발간된 지식총서는 전국의 주요 도서관, 사회적 기업 유관 기관 등에도 무상 기증된다.

한편 세계 최초로 개설된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를 지원하기 위해 SK가 설립한 SK사회적기업가센터에서는 그동안 인큐베이팅 오피스 입주, 창업 성공 CEO와의 멘토링, 시장조사 및 파일럿 테스트 지원, 린스타트업(Lean startup) 워크숍 등 창업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