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상속-한정승인과 상속포기에 대한 모든 것./사진=고윤기 로펌 고우 대표 변호사 제공 |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생각보다 부모님으로부터 재산을 넘겨받게 되면 해야 할 일이 많다. 빚이 재산보다 많으면 상속포기를 해야 할까, 한정승인을 해야 할까? 상속으로 물려받을 재산이 빚밖에 없는 경우라면?
이 책은 상속 중에서도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법률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저자들의 다년간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됐다.
공동 저자 고윤기·김대호 변호사는 총 9장으로 이뤄진 이 책은 각 장마다 판례 원문과 조문, 서식을 삽입해 이론적인 지식을 최대한 담았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한정승인과 상속포기에 대해 궁금해 할만한 핵심만 추려 실었다. 또한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상속재산 파산에 관한 내용도 반영했다.
상속은 고인의 죽음과 동시에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상속-한정승인과 상속포기에 대한 모든 것'은 누구나 한번쯤 겪을 수 있는 문제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해준다.
◇갑작스럽게 준비 없이 받은 상속, 그냥 이대로 받아도 될까?
상속의 일반적인 단순승인이라면 별문제 없겠지만 물려받은 재산이 빚이 더 많다면 당혹스러울 것이다. '알아야 면장'이라는 말이 있듯이 빚을 상속받지 않으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 등을 알아야 한다.
"피상속인이 남긴 재산이 빚보다 많은 경우와 빚이 재산보다 많은 경우 상속인들이 처한 상황은 완전히 다르릅니다. 재산보다 빚이 많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빚에서 벗어나는 일은 재산을 나누는 것보다 훨씬 절박한 문제입니다." -1장 상속의 이해 中-
준비 없이 받은 빚의 상속, 상속포기와 한정승인 중 어떤 것이 유리한지, 재산 목록은 어떻게 작성하는지, 재산은 어떻게 보존해야 하는지 등 관련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설명을 상세히 담았다. 게다가 상속포기·한정승인 신고시 발생할 수 있는 사례를 총망라함으로써 실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상황별 사례와 그에 따른 법원 판례 소개
상속과 관련, 복잡한 절차와 발생할 수 있는 상황별 사례와 이해를 돕기 위해 막연할 수 있는 상황을 풀어갈 수 있는 방법을 판례를 통해 완벽하게 정리하여 제시한다는 게 이 책의 특징이다.
저자는 △한정승인 신고 전 망인의 재산을 실수로 쓴 경우 △장례비로 망인의 예금을 사용한 경우 △상속인끼리 사이가 원만하지 않은 경우 △망인의 재산을 일부 누락한 경우 △망인의 재산에 불법자동차가 있는 경우△일부 상속인과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등을 사례로 들었다.
또한 ‘부록’에는 한정승인과 상속포기를 좀더 깊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정승인과 상속포기 실제 신청 서식과 민법 ‘상속편’ 전체 조문을 실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