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이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환경부와 고용노동부 산하 기관에 여전히 포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 의원은 12일 “환경부와 고용노동부 산하 기관 내 문재인 정부 ‘낙하산’ 임원을 전수조사한 결과, 24개 기관의 상임·비상임 임원 총 274명 가운데 14.2%인 39명(환경부 23명, 고용노동부 16명)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도 여전히 재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 환경부 정부세종청사 /사진=미디어펜


그는 “노무현 정부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14명을 비롯해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 당직자, 친 민주당 성향 단체·선거캠프 출신 13명, 총선과 지방선거 출마자 7명, 반(反) 4대강 운동 주도 시민단체 출신 5명이 근무 중”이라며 “이들이 올해 6월 말까지 수령한 기본급(성과급, 수당 등 제외)만 14억40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 가운데 도덕성과 전문성 문제로 논란이 인 경우가 있다”며 “환경부 산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신창현 사장의 경우 폭언과 부당한 업무지시 등으로 일부 직원이 휴직하거나 퇴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현 정부의 국정철학과 다른 인사가 여전히 자리를 지키는 경우가 있다”며 “문재인 정부 시절 반(反) 4대강 운동을 주도한 박재현 인제대 교수는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으로 재직 중이고, 반(反) 4대강 인사였던 환경단체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이준경 운영위원장도 수자원공사 비상임이사로 재직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 출신인 정현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은 이적단체 간부로 활동하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데다 2010년 천안함 폭침에 의혹을 제기한 책 ‘천안함을 묻는다’를 공동 저술해 논란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지난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 중에도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있을 수는 있지만, 전문성과 자질 미달에다 새 정부 국정 철학과 크게 다른 낙하산 임원들의 버티기는 문제”라며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주요 공공기관장 인사를 둘러싼 논란이 거듭되는 만큼 ‘한국형 플럼북’ 도입 등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