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여야, ‘의사일정 미합의’ 논쟁에 전체회의 50분 만에 종료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가 21일 대통령실 대상 업무보고 및 현안 질의를 추진했으나 성과 없는 ‘빈손’으로 끝났다. 여당 위원들이 여야 간사 간 의사일정 미합의를 이유로 대거 불참한 탓이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대통령실을 대상으로 △대통령실 관저 선정 과정에서의 역술인 개입 의혹 △한일 정상회담 △근로시간 개편안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인사 검증 실패 문제 등에 대해 현안 질의를 계획했다.

하지만 주호영 국회 운영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소속 위원들과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회의에 불참함으로써 업무보고와 현안질의는 사실상 무산됐다.

   
▲ 2022년 4월 29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가 국민의힘 불참속에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발족 논의를 위한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를 국회 특위로 설치하는 결의안이 의결됐다.(자료사진)/사진=공동취재사진


이에 진성준 국회운영위 야당 간사는 "1분기가 다 저물어가는 상황에서 업무보고조차 받지 못하는 게 말이 되나"며 "(여당이) 대통령실 눈치를 보며 하명만 기다리는 건지 일정조차도 일일이 결재받아야 하는 상황이 개탄스럽고 비통하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강득구 위원도 윤석열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을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한 것을 언급하며 “대다수 국민들은 대통령의 방일 외교를 참사라고 하고 있다”며 “이런 간극이 발생하는 것에 대통령실에서 당당히 이야기해야 하지 않겠냐”면서 정부와 여당이 운영위원회 개최에 나설 것을 역설했다.

야당 소속 위원들이 운영위 무산에 거센 비판을 이어가자 주 위원장을 대신해 회의를 주최한 송언석 여당 간사는 "오늘 회의에 대통령실과 여당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은 것은 여야 간 의사일정 합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여야 간사 합의를 거쳐 의사일정을 정하자고 조율했다.

이에 민주당은 오는 24일 대통령실을 대상으로 운영위원회를 재개최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합의에 앞서 일정부터 확정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혀 재개최 여부는 불투명해지게 됐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