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리움미술관이 지난 17일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한 9개 기관의 장애인, 어르신 및 보호자 등 300여명을 초청하는 미술관 관람 행사를 개최했다.

18일 리움미술관에 따르면 초청행사는 전시 설명 뒤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전시들을 관람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마우리치오 카텔란 ‘WE’와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의 큐레이터가 전시를 설명하고, 수어통역과 전문 속기사의 문자통역 서비스를 제공했다.

   
▲ 리움미술관이 지난 17일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한 9개 기관의 장애인, 어르신 및 보호자 등 300여명을 초청하는 미술관 관람 행사를 개최했다. 김혜연 큐레이터가 마우리치오 카텔란 WE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리움미술관 제공

 
리움미술관은 미술관 초청행사 뿐만 아니라 외부의 전문기관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미술관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오는 20일에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예술 교육을 통해 발달장애 예술인들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해 온 사회적 기업인 ‘㈜스페셜아트’와 협력해 ‘WE_the more WE’를 진행한다.

앞서 리움미술관은 지난해부터 장애인, 가족 및 봉사자들에게 전시 관람 기회를 지원하는 장애인 초청 관람행사를 진행해 왔다. 

류문형 삼성문화재단 대표이사는 “행사를 거듭할수록 보다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시고, 특히 지역의 어르신들을 처음으로 모실 수 있게 돼 더욱 뜻 깊었다”며 “앞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베리어프리 미술관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